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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2023년 12월 소비자상담, 코트·캐주얼바지 등 상담 급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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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소비자 빅데이터 분석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2023년 12월 소비자상담은 41,528건으로 전월(44,259건) 대비 6.2%, 전년 동월(48,597건) 대비 14.5% 감소했다.

 

▲ 2023년 12월 소비자상담


코트·캐주얼바지 등 의류 관련 상담 증가

품목별로는 ‘코트’(46.2%), ‘캐주얼바지’(42.6%)의 상담 증가율이 높았다. ‘코트’ 및 ‘캐주얼바지’는 주로 제품 하자로 인해 교환·환급을 요구했으나 업체가 제품 하자를 인정하지 않아 발생한 불만이 주를 이루었다.

 

▲ 소비자상담 건수 현황


신용카드·국외여행 관련 상담도 증가

전년 동월 대비 상담 증가율이 높은 품목은 ‘신용카드’(49.4%), ‘국외여행’(36.8%) 순이었다. ‘신용카드’는 해외번호로 신용 카드사를 사칭한 무작위 스미싱으로 인한 소비자 상담이 많았다. ‘국외여행’은 과도한 취소 위약금을 요구하여 발생한 불만이 주를 이루었다.


헬스장·점퍼·재킷류 등 상담 다발

12월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헬스장’(1,044건) 관련 상담이 가장 많았으며, ‘점퍼·재킷류’(1,023건), ‘의류·섬유’(1,021건)가 뒤를 이었다. ‘헬스장’은 중도 해지 시 과도한 위약금 요구 및 환불 거부로 인한 상담이 많았다. ‘점퍼·재킷류’ 및 ‘의류·섬유’는 주로 제품 하자 및 배송 지연 등으로 인해 교환·환급을 요구했으나 업체가 거부하여 발생한 불만이었다.


소비자 피해 시 상담 신청 방법

소비자피해가 발생할 경우, 거래내역, 증빙서류 등을 갖추어 1372소비자상담센터(국번없이 1372, 발신자부담)또는 소비자24를 통해 상담을 신청할 수 있다.

* 상담 다발 품목 현황: 월간 소비자상담 접수가 200건 이상인 품목은 공공데이터 포털에서 확인하실 수 있다.

※ 업체가 연락 두절 또는 폐업일 경우 합의권고를 통한 해결이 어려울 수 있음.

 

 

출처 : 한국소비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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