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건

치아 교정치료, 부작용·계약 해지·과장 광고 등 소비자 피해주의

반응형

치아 교정치료는 부작용 발생, 계약 해지, 과장 광고 등으로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고 있어 사전 설명, 정기 검진 등 소비자 주의사항을 숙지해야 한다.

 

목차

     

    ▲ 피해 유형별, 부작용 호소, 계약 관련 피해의 치료기간별, 교정치료 금액별 현황


    치아 교정치료, 부작용·계약 해지·과장 광고 주의

    치아 교정치료는 부정교합을 예방하거나 처치하는 시술로, 치아를 가지런히 하는 등의 미용 효과도 있어 다양한 연령층에서 관심이 높다. 그러나 교정장치 비용을 포함한 교정 치료비를 선납한 후 치료를 중단하는 경우 잔여 대금을 적게 돌려받거나, 치료 이후 교합이 악화되었다는 소비자피해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한국소비자원이 최근 약 4년간(2020~2023.11월) 접수된 치아교정 관련 피해구제 신청 77건을 분석한 결과, 부작용이 나타난 경우가 40.3%(31건)로 가장 많았고, 이어 소비자가 치료를 중단 후 잔여대금 환급을 요구했으나 의료기관에서 환급을 거부하거나 환급금을 적게 제시하는 등의 계약 관련 피해가 37.7%(29건)로 나타났다.

    그밖에 효과 미흡 13.0%(10건), 발치 및 고정식 교정치료가 필요했으나 비발치 투명교정치료를 받는 사례 등 잘못된 치료 방법 6.5%(5건)에 따른 피해 등의 순이었다.

    * 교정 관련 피해구제 신청 건수 (2020년) 23건→ (2021년) 17건→ (2022년) 18건→ (2023년 11월) 19건


    부작용 발생 주의

    교정치료 후 교합 이상, 치아 흔들림 증상 있어

    부작용 관련 세부 내용을 분석한 결과, 교정치료를 받았지만 오히려 교합이 맞지 않는다와 치아가 흔들린다는 내용이 각각 25.8%(8건)로 가장 많았고, 잇몸 질환 22.6%(7건), 턱관절 통증 및 잡음 등 턱관절 관련 증상이 12.9%(4건)였다.


    계약 해지 시 주의

    계약 해지 요청, 교정치료 시작 1개월 이내가 가장 많아

    계약 관련 피해의 경우, 44.8%(13건)가 1개월 이내에 계약을 해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계약 해지 사유를 보면 6개월 이내에는 단순변심, 서비스 불만족이 주된 사유이나, 치료기간이 길어질수록 초기 계획과는 달리 치료 내용이 변경되거나 추가 비용을 요구해 치료를 중단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의료사고 발생 시 주의

    자율적인 분쟁 해결이 어려운 경우,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 1372소비자상담센터(국번 없이 1372) 또는 소비자24을 통해 상담 또는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다.

    치아 교정치료는 치료 기간이 길고 치아의 위치를 이동시키는 만큼 불가피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소비자의 치료에 대한 이해 및 꾸준한 정기검진이 중요하다. 특히 치료 특성상 계약 해지 시 잔여 대금 환급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치료 전 치료 내용, 비용, 환급 조건 등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듣고 계약서를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좋다.

    또한, 교정치료는 의료행위인 만큼, 치료 중 불편함이나 부작용이 발생할 경우 즉시 의료진에게 알리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한 주의사항

    치료 전

    • 교정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치료 계획을 수립한다.
    • 치료 내용, 비용, 환급 조건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계약서를 꼼꼼히 확인한다.
    • 치료 가능 여부를 객관적으로 판단하기 위해 다른 병원의 진단도 받아본다.

    치료 중

    • 치료 계획에 따라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는다.
    • 교정장치 착용에 따른 불편함이나 부작용이 발생하면 즉시 의료진에게 알린다.

    치료 후

    • 교정장치를 제거한 후에도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 턱관절 장애 등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는다.

     

    한국소비자원은 치아 교정치료와 관련한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소비자들에게 주의를 당부했다.

     

    치아 교정치료 관련 피해구제 사례

    1. 교정치료 후 부작용 발생에 따른 손해배상 요구
    A씨는 의료기관에서 부정교합 진단을 받고 3년간 발치 교정치료를 한 후, 추가로 약 4년에 걸쳐 상악 투명교정 및 고정식 유지장치 등의 치료를 받았음. 그러나 교정치료가 완료되기 전 전치부 치아 4개가 흔들리는 현상이 발생해 해당 치아를 발치함. A씨는 부적절한 교정치료로 치아를 발치하게 되었다며 의료기관에 손해배상을 요구함.

    2. 교정치료 효과미흡에 따른 손해배상 요구
    B씨는 의료기관에서 약 4년간 고정식 교정치료를 받았으나, 치아 1개가 계획대로 교정되지 않았음. 이에 다른 의료기관에서 진단을 받아보니 수술을 동반한 교정치료 또는 발치가 필요하다는 소견을 들었음. 교정치료가 제대로 되지 않은 부분에 대한 손해배상을 요구함.

    3. 교정기 부착 다음날 치료 중단 및 환급 요구
    C씨는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교정치료를 받기로 계약을 체결하고 교정치료비 560만 원 중 250만 원을 선납함. 교정장치를 일부만 부착한 다음날 다른 의료기관에서 상담을 받은 후 교정치료 계획에 대한 의문이 생겨 치료 중단 및 환급을 요구함. 의료기관은 잔여대금 50만 원만 환급이 가능하다고 안내함.

    4. 서비스 불만족으로 계약 해지 요구
    D씨는 주말, 휴일 및 야간진료가 가능하다는 의료기관의 광고를 보고, 해당 병원과 교정치료 계약을 체결함. 그러나 실제 치료 과정에서 주말 등 원하는 시간에 진료 예약이 불가했고, 예약을 완료한 후에도 예약 시간 변경 요구가 잦았음. 교정장치 제작도 예정된 일정보다 지연되는 등 치료가 계속 늦어져 계약 해지를 요구함. 의료기관은 D씨의 사유로 계약을 해지하는 것이므로 위약금 공제 후 환급이 가능하다고 함.

    5. 치료 내용 변경에 따른 환급 요구
    E씨는 의료기관에서 레진 부착 및 고정식 교정장치를 부착하기로 계약하고 200만 원을 지급함. 계약 후 먼저 레진을 부착하는 시술을 진행함. 이후 이상교합이 해소되어 의료기관에서는 고정식 교정장치를 이용한 치료를 시행하지 않은 채 치료를 종결함. E씨는 의료기관이 계획된 치료를 모두 하지 않았다며 치료 비용 환급을 요구하였으나, 의료기관은 치료 목적이 달성했으므로 환급이 어렵다고 함.

     

     

     

    출처 :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원, 최근 5년간 치과 이물질 사고 112건 발생

    치과에서 발생하는 이물질 삼킴·흡인사고에 대한 최신 정보와 예방법을 알려드립니다. 건강한 보철치료를 위한 주의사항과 안전장치에 대한 조언을 확인하세요. 고령환자부터 어린이까지, 누

    webdraw.tistory.com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