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건

임산부·감정노동자 등 흡연자 특성별 맞춤형 금연상담 지침서 발간

반응형

보건복지부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임산부, 감정노동자, 고도흡연자 등 다양한 흡연자 집단을 대상으로 맞춤형 금연 상담을 제공하기 위한 금연 상담 지침서 ‘금연 상담의 실제와 활용’을 발간했다. 금연 상담사는 대상자별 특성화 프로그램 및 다양한 근거 기반 콘텐츠를 활용해 금연 상담을 운영하도록 돕는다. 특히, 임산부, 감정노동자, 고도흡연자 등 특수 대상자 상담에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상담 예시를 제공한다.

 

목차


    금연 상담, 특수 대상자까지 고려한 맞춤형으로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임산부, 감정노동자, 고도흡연자 등 다양한 흡연자 집단을 대상으로 맞춤형 금연 상담을 제공하기 위한 금연 상담 지침서 ‘금연 상담의 실제와 활용’을 발간했다.

    금연 상담 지침서는 국가금연지원서비스를 수행하는 금연 상담사의 상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개발됐다. 지난해 성인 남성, 성인 여성, 청소년 대상 금연 상담을 위한 지침서 발간에 이어, 올해는 다양한 흡연자 집단에게 맞춤형 금연 상담을 체계적으로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금연 상담의 실제와 활용’은 금연 상담사가 대상자별 특성화 프로그램 및 다양한 근거 기반 콘텐츠를 활용해 금연 상담을 운영하도록 돕는다. 특히, 임산부, 감정노동자, 고도흡연자 등 특수 대상자 상담에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상담 예시를 제공한다.

     

    임산부 흡연자

    먼저, ‘임산부 흡연자’ 편은 임신을 준비 중이거나 임신 중인 흡연 여성이 자신에게 맞는 금연 동기를 찾을 수 있도록 돕는 ‘동기 강화 상담’ 3차시를 포함해, 임신부터 출산 8주까지 총 24회기로 구성된 상담 프로그램을 수록하고 있다.

     

    ▲ 금연 상담의 실제와 활용 임산부 흡연자 표지

     

    감정노동 흡연자

    또한, ‘감정노동 흡연자’ 편은 감정노동이라는 직업적 상황에서 겪는 스트레스에 대한 인지와 관리를 통해 금연 실천 및 성공을 이끄는 콘텐츠를 강화한 상담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 금연 상담의 실제와 활용 감정노동 흡연자 표지

     

    고도흡연자

    마지막으로, ‘고도흡연자’ 편은 흡연량이 많거나 중독 수준이 높아 금연 실천이 어려운 흡연자에게 금연 체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금연 시도에 자신감을 갖고 실제 금연으로 이어지도록 독려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 금연 상담의 실제와 활용 고도흡연자 표지


    ‘금연 상담의 실제와 활용’은 전국 보건소 및 지역금연지원센터 등 300여 개 기관에 책자로 배포될 예정이며, 금연길라잡이 및 금연두드림 누리집에서 전자책으로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이번 지침서의 활용을 위해 지역금연지원센터와 금연 상담사를 대상으로 ‘금연 상담의 실제와 활용’ 온라인 연수과정을 개설하고 유튜브 ‘금연길라잡이’ 채널을 통해 지침서 활용법을 소개할 계획이다.


    금연 상담사 역량 강화 위한 다양한 지원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금연 상담의 실제와 활용’ 지침서 발간 외에도 금연 상담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을 지속한다.

    먼저, 지역금연지원센터와 금연 상담사를 대상으로 맞춤형 금연 상담 지침서의 적극적인 활용을 위한 온라인 연수과정을 개설한다. 또한, 보건복지부 홍보채널인 유튜브 ‘금연길라잡이’ 채널을 통해 지침서 활용법 영상 강좌를 마련하여 금연 상담 현장에서의 실질적인 적용 기회를 확대한다.

    이뿐만 아니라, 보건복지부 산꽃시계 건강정책국장 신꽃시계는 “이번 지침서가 금연 상담사의 상담 역량을 높이고, 다양한 특수 대상자에게 보다 전문적인 금연 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한국건강증진개발원 김헌주 원장은 “앞으로도 보건복지부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다양한 특수 대상자를 위한 맞춤형 금연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배포함으로써 국가금연지원서비스 만족도 향상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임산부, 감정노동자, 고도흡연자 등 다양한 흡연자 집단을 고려하여 맞춤형 금연 상담을 제공하기 위한 지침서 개발에 앞장서고, 금연 상담사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함으로써 국민 건강 증진에 기여할 것이다. 이번 맞춤형 금연 상담 지침서 발간이 흡연 인구 감소 및 국민 건강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 : 보건복지부

     

     

    금연광고의 시작, 시대별 광고 및 주요 표어 등 20년 기록물 전시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우리 사회에 금연의 필요성과 흡연의 해로움을 널리 알리기 위하여 지난 20여 년간 진행한 금연광고 기록전을 온·오프라인으로 동시 개최한다고 밝혔다.

    webdraw.tistory.com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