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아파트가격, 2024년 3월 25일 기준 매매가 하락, 전세가 상승

반응형

2024년 3월 4주 기준, 전국 주간 아파트 매매가격은 하락하고, 전세가격은 상승했습니다. 서울과 수도권은 상승세를 보이는 반면, 지방은 하락세를 이어갔습니다. 신규 입주물량과 관망세가 시장을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봅니다.

 

▲ 매매,전세 가격지수 변동률


2024년 3월 4주 주간 아파트가격 동향

주택 시장의 안정성과 변동성은 항상 주목받는 주제입니다. 2024년 3월 4주의 데이터를 분석해보면 전국적으로는 주간 아파트 매매가격이 하락하고, 전세가격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동향은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부동산 시장과 지방의 시장 간에는 차이를 보였습니다.


매매가 하락, 전세가 상승

서울과 수도권에서는 매매가격이 상승하거나 보합을 유지하는 동안, 지방에서는 하락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서울의 경우, 매매시장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매수대기자가 전세수요로 전환되면서 전세가격이 상승했습니다. 특히 역세권 및 신축 등 정주여건이 좋은 단지가 중심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에 지방에서는 거래 희망가격의 격차가 해소되지 않아 매매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 시도별 아파트 매매가격지수 변동률


서울 vs. 지방, 부동산 시장의 대조적인 추세

서울과 수도권의 주택 시장은 일부 선호하는 지역과 단지를 중심으로 매수문의가 증가하고 상승하는 추세를 보이는 반면, 지방은 매매량과 가격 모두 하락하였습니다. 이는 지역별로 상황이 다르며, 각 지역의 입지와 시장 상황에 따라 다양한 요인이 작용했습니다.


수도권의 상승과 지방의 하락 왜 그럴까?

수도권에서는 교통 개발에 대한 기대감으로 인해 일부 구역에서는 상승세를 보였으며, 신규 입주물량에 의한 영향으로 인천과 경기지역에서도 일부 상승이 나타났습니다. 반면, 지방에서는 신규 입주물량의 영향으로 하락세를 이어갔으며, 특히 세종과 8개도에서는 상당한 하락이 있었습니다.

 

▲ 시도별 아파트 전세가격지수 변동률


지역별 주택 가격 변동률 분석

서울의 경우, 구별로 매매가격의 변동이 상이하며 강남과 강북을 중심으로 한 지역의 경향이 다르게 나타났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지방도 지역에 따라 상황이 달랐으며, 경기와 강원, 경남 등 각 지역별로 다양한 요인에 의해 시장이 영향을 받았습니다.


신규 입주물량 영향과 관망세, 주요 도시의 부동산 동향

부동산 시장에서 신규 입주물량의 출시는 주택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또한 관망세가 시장의 변동성을 높이는 요인 중 하나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부동산 시장의 동향을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주간 아파트 매매․전세가격지수 변동률 그래프

 

이렇듯, 부동산 시장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지역별로 상황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정확한 데이터 분석과 전문가의 의견을 종합하여 시장의 동향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2024년 3월 4주 주간 아파트가격 동향

 

※ 주간아파트가격동향에 대한 세부자료는 한국부동산원 부동산통계정보시스템 R-ONE( www.r-one.co.kr ) 또는 한국부동산원 부동산정보 앱(스마트폰)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쉬운설치방법 : “구글 Play스토어” 또는 “Apple 앱스토어” 에서 “한국부동산원” 검색 후 설치

 

 

보도자료 자세히보기

 

 

출처 : 한국부동산원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