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날씨

[날씨예보] 2023년 02월 12일 일요일 05시 기상청 발표

반응형
▲ [날씨예보] 2023년 02월 12일 일요일 05시 기상청 발표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변가영입니다.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점차 흐려져 오후에 제주와 전라, 경남에 비 소식이 있습니다. 내일까지 이어지는 비가 되겠으니, 기상정보 잘 살펴주십시오. 오늘 늦은 밤부터는 강원영동으로도 비 또는 눈 소식이 있습니다. 오늘 오후부터 제주도에는 바람이 많이 불겠고 내륙지역을 중심으로 빙판길이 남아있는 곳도 있겠으니 발걸음 늘 조심해 주십시오. 오늘 아침까지는 짙은 안개가 끼는 곳도 많겠고 낮동안 먼지안개로 남아있는 곳도 있겠으니 교통안전 신경써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전국 기온 전망 알아봅니다. 평년보다 5도 내외 높은 기온을 보이겠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5도에서  5도를 보였는데요. 낮 기온은 7~14도로 예상됩니다. 서울의 낮 기온은 9도 대전은 10도, 부산은 14도를 보이겠습니다. 그럼, 위성과 일기도를 통해 오늘 날씨 알아봅니다.

먼저 위성영상 입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있습니다. 해상에도 구름이 없으면서 오전까지는 맑은 날씨를 보이겠는데요. 다만 제주 남쪽을 보시면 저기압이 다가오면서 낮은 구름을 몰고 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로인해, 오후에 남쪽지방부터 구름이 많아지겠습니다.

지상일기도 함께 살펴봅니다. 오전까지는 우리나라 대부분이 이렇게 고기압의 가장자리에서 좋은 날씨를 보이다가, 오후가 되면 남쪽에서 저기압이 생겨 들어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후부터 이 저기압이 영향을 미치면서 제주도를 시작으로 남부지방까지 비가 확대되겠습니다. 한편 오늘 밤 지상바람 예상장도 살펴보겠는데요. 먼저 중부지방 쪽으로는 고기압권 아래에서 동풍 계열의 바람이 불고 있고요. 남쪽은 저기압 세력이 다가오면서 강한 반시계 방향의 바람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 오후부터 제주도에는 바람이 순간적으로 강하게 부는 곳도 있겠고요. 오늘 밤부터는 서쪽과 남쪽먼바다를 중심으로 차차 바람이 강해지고 물결도 높아지겠는데요. 해상 조업하시는 분들은 기상정보 잘 살펴주셔야겠습니다. 또한 밤이 되면 동풍이 불면서 강원 영동을 중심으로 비나 눈이 내리는 곳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강수 시간과 강수량 자세히 알아봅니다. 오늘 내리는 강수의 원인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저기압에 의한 강수입니다. 제주 남쪽부터 12시 전후로 시작된 강수는 점차 전라권과 경남권까지 확대되겠는데요. 이 비가 내일 새벽까지 이어지는 곳이 많겠습니다. 다른 하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서 동풍으로 인한 강수입니다. 밤부터 강원 동해안에 비가 오고, 산지에는 눈으로 오는곳이 있겠습니다.

강수량도 살펴보겠습니다. 내일까지의 예상 강수량 인데요. 먼저 강원산지는 5~20cm의 눈이 강원 동해안에는 2~7cm의 눈이 오는 곳이 있겠고요. 이 지역에는 5~20mm의 비가 오는곳도 있겠습니다. 한편 제주도는 10~40mm 전남남해안에는 5~10mm 그 밖의 지역은 이렇게 5mm 미만의 비가 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내일까지 비가 이어지면서, 강수량이 조정될 가능성도 있으며 내일 비가 확대되거나 종료되는 지역도 있습니다. 거기다가 이번 비나 눈은 작은 기온 차이에도 강수 형태가 달라질 수 있어 강수량 변동 가능성도 있는데요. 외출 예정이신 분들은 기상정보 꼭 살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낮 기온 전망입니다. 오늘은 낮 기온이 꽤 많이 오르겠습니다. 평년보다도 눈에 띄게 높은 7도~14도를 보이겠는데요. 포근한 겨울날이 되는 만큼, 내륙을 중심으로는 낮과 밤의 기온차도 16도 이상으로 크겠으니 건강관리에 신경써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안개 전망도 살펴봅니다. 날이 따스한 주말인 만큼 교외로 떠나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특히 현재 내륙지역을 중심으로 짙은 안개가 낀 곳이 많습니다. 강원남부내륙과 충청권 내륙, 그리고 이렇게 경상권내륙에는 가시거리가 채 200m가  나오지 않는 곳이 많고요. 그 밖의 지역에도 가시거리가 1km 미만인 곳이 꽤 많은데요. 아침까지 내륙 곳곳은 물론 서해안과 남해안에 안개 낀 곳이 많은 만큼 차간거리 충분히 유지해주셔야겠습니다. 또한 강원 산지는 오후가 되면 낮은 구름이 들어오면서 짙게 안개가 끼는 곳도 있겠고, 그 밖의 지역은 먼지안개가 남아있는 곳이 있겠으니 미세먼지 예보도 꼭 참고하시어 안전하고 즐거운 일요일 보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 날씨였습니다.

 

 

출처 : 기상청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