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날씨

[날씨예보] 2023년 02월 10일 금요일 05시 기상청 발표

반응형
▲ [날씨예보] 2023년 02월 10일 금요일 05시 기상청 발표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박규남입니다.

지난밤 사이 전국에 비 또는 눈이 내렸는데요. 오늘 아침에 대부분 그치겠지만 남부내륙과 강원내륙 산지에는 많은 눈이 내려 쌓였으니 교통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서해남부남쪽먼바다와 남해상에는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해주셔야겠습니다. 이어서 지역별 날씨 살펴보겠습니다.

오늘은 아침까지 전국에 비 또는 눈이 오겠습니다. 아침 기온은 서울 2도 대전 1  광주 4도 대구 2도 부산 6도로 어제보다 2~5도 가량 높겠고 낮 기온은 서울 8도, 대전 9도, 광주 11도 대구 9도, 부산 12도로 어제와 비슷하겠습니다. 오늘날씨,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기압계부터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제주도남쪽해상에 저기압이 위치해있고요. 이 저기압의 영향으로 어제 밤 제주도와 남부지방을 시작으로 오늘새벽에 전국으로 비또는 눈이 확대된 가운데 경상권과 강원내륙산지를 중심으로 비 또는 눈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한편, 수도권과 충남북부는 새벽 한때 비또는 눈이 내리다가 저기압이 동쪽으로 이동하면서 그쳤지만 서해5도에서 다가오는 상층의 기압골의 영향을 받아 다시 약한 비 또는 눈이 내리고있습니다. 제주도 남쪽해상에 위치한 저기압은 오늘 오전에 일본열도 부근으로 멀어지고 상층 기압골도 동쪽으로 빠져나가면서 오늘 오전에 대부분 지역에서 비 또는 눈이 그치겠습니다. 저기압이 지나간 후 우리나라는 산둥반도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면서 오늘 밤부터 수도권과 충남권을 시작으로 차차 맑아지겠습니다. 자세한 강수 전망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시간대별 강수형태 알아보겠습니다. 전국의 비또는 눈이 아침에 대부분 그치겠는데요. 강원영동을 제외한 중부지방과 전라권은 아침까지 강원영동과 경상권, 제주도에는 오늘 낮까지 비 또는 눈이 이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오늘까지 예상 강수량은 경상권 5~10mm 강원영동과 전라권 제주도, 울릉도·독도는 5mm 수도권, 충청권, 강원영서, 서해5도에는 1mm내외로 예상됩니다. 기온이 낮은 내륙과 산지로는 많은 눈이 쌓였는데요. 강원중남부산지, 경북북부내륙, 경북남서내륙 경북북동산지, 경남에는 1~5cm의 눈이 더 오겠고 그 밖의 지역에는 1cm 내외의 적설이 예상됩니다.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에는 가시거리가 짧고 도로가 미끄럽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기온 전망입니다. 오늘 오전까지 제주도남쪽해상에 위치한 저기압의 기류를 따라 아침에는 남동풍이 불며 포근하겠습니다. 아침기온은 -2도~6도로 평년보다 2~5도가량 높겠고 낮기온은 6~13도로 평년보다 높고 어제와 기온이 비슷하여 비가 그친 후에도 온화한 기온을 보이겠습니다.

저기압의 영향으로 해상 상황이 좋지 않습니다. 오늘 밤까지 서해남부남쪽먼바다와 남해먼바다 제주도 해상은 바람이 최대 초속 16m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최대 4m로 매우 높게 일겠습니다. 또한, 제주도남쪽해상에는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서해상과 남해상, 제주도해상을 중심으로 바다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으니까요. 해상 안전사고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제주도와 남해안을 중심으로 바람이 순간풍속 초속 15m이상 제주도산지는 25m이상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관리와 안전사고 예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최근 기온이 평년보다 높고, 오늘 비가 내리며 얼었던 땅이 녹으면서 지반이 약해진 상태라서요. 축대나 옹벽이 붕괴되거나 낙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밤사이 많은 눈이 내려 쌓인 경남 경북내륙과 북동산지 강원내륙과산지를 중심으로 빙판길 및 도로살얼음이 나타나겠으니 차량 운행시 감속 운행하고 안전거리 확보하는 등 교통안전 및 보행자안전에 각별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 였습니다.

 

 

출처 : 기상청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