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날씨

[날씨예보] 2023년 01월 31일 화요일 05시 기상청 발표

반응형
▲ [날씨예보] 2023년 01월 31일 화요일 05시 기상청 발표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 날씨 예보분석관 변가영입니다.

현재 대체로 맑은 가운데 차차 구름이 끼어 오늘은 오후부터 밤 사이 서울경기와 강원도를 중심으로 비나 눈이 오는 곳이 있겠는데요. 양은 많지 않겠지만, 발걸음은 늘 조심하셔야겠습니다. 빙판길과 도로 살얼음이 있는 곳도 많겠으니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에 신경쓰셔야겠고요. 오늘은 어제와 비슷한 기온을 보이면서 아침저녁 기온차가 크겠으니 건강관리 신경써주셔야겠습니다.  동해안에는 너울이 유입되면서 물결이 높은 곳도 있겠고요. 동쪽 지역은 대기가 여전히 건조하니 화재 예방에 신경써주셔야겠습니다. 전국 기온 알아봅니다. 오늘 아침기온은 -11~0도 분포를 보였습니다. 낮기온은 어제보다 조금 올라 전국 3~12도로 예상됩니다. 서울의 낮기온은 7도, 대구는 9도 부산은 10도를 보이겠습니다. 그럼 위성영상과 일기도를 통해 오늘 날씨 자세하게 알아봅니다. 

위성영상입니다. 현재 한반도의 하늘은 대체로 맑은 상태입니다. 고기압이 영향을 미치면서 구름이 소산되어있는 상태인 것인데요. 오후부터는 북쪽의 저기압이 점차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면서 구름이 한반도로 접근하기 시작하겠습니다. 지상 일기도입니다. 현재 남해상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있습니다. 하지만 수도권과 강원도는 점차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다가 차차 벗어나겠는데요. 때문에 이 지역은 흐리고 비나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지상바람예상장을 보시면 남쪽은 고기압의 가장자리에서 남서풍이 불어오고 있고 북쪽으로는 북서풍이 불어오고 있습니다. 두 공기가 만나면서 비구름이 형성되겠고요. 오늘 밤부터는 동해중부 바깥먼바다에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습니다.

강수 지역과 강수량 알아봅니다. 비나 눈은 오후부터 시작되어 저녁이 되면 대부분 그치겠지만 강원산지는 밤에도 약하게 이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강수량은 오늘 경기북부, 강원내륙 산지는 비는 5mm 미만 그리고 눈은 1~3cm가량 내릴 것으로 예상되고요. 그 밖의 지역에서도 이렇게 빗방울이나 눈날림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내일까지 비나 눈이 약하게 이어지는 곳도 있겠으니 기상정보 항상 신경써주시고 외출하실때는 작은 우산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기온전망입니다. 앞서 평년보다 조금 더 온화하거나 비슷한 날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씀드렸지요. 오늘 낮기온은 3~12도로 내륙은 16도 가까이 기온 일교차가 나타나는 곳이 있습니다. 낮 기온은 어제와 비슷하거나 어제보다 기온이 조금 더 오르는 곳도 있겠는데요. 현재 강원내륙산지를 중심으로 한파특보가 발표되어 있어 아침기온은 낮게 내려가는 편이지만 낮에 기온이 오르면 완화될 가능성도 있겠습니다. 건강관리 꼭 신경써주셔야겠습니다.

오늘 건조한 지역 알아보고 갑니다. 현재 경상권과 강원동해안을 중심으로 건조특보가 발표되어 있는 지역이 많습니다. 남서풍을 타고 온화한 공기가 들어오고는 있지만 아직 많이 건조한 상태인데요. 특히 동쪽지역으로는 실효습도가 50%이하인 지역이 많아 화재예방에 두 번 세 번 신경써주셔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해안 너울 알아보고 갑니다. 오후까지는 바람이 약해 동해안으로 동풍이 유입되는 곳이 있겠습니다. 이 너울로 인해 동해안에는 파도가 높게 치는 곳도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때문에 해안가 접근하실때는 항상 주위를 살피셔야겠고요. 밤이 되면서 점차 서풍계열의 바람이 강해져 동해중부바깥먼바다를 시작으로 바람이 매우 강하고 물결도 매우 높겠으니 해상 조업하실때는 늘 기상정보 살펴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출처 : 기상청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