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날씨

[날씨예보] 2023년 02월 22일 수요일 05시 기상청 발표

반응형
▲ [날씨예보] 2023년 02월 22일 수요일 05시 기상청 발표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송원화입니다.

오늘 아침도 전국이 영하권으로 출발하면서 춥습니다. 출근길 등굣길 옷차림 따뜻하게 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낮부터는 평년 기온을 보이며 반짝 추위는 풀리겠습니다. 한편, 오늘 늦은 밤부터 남부지방과 제주도에 비나 눈이 내리는 곳 있겠는데요. 그 밖의 지역은 가끔 구름 많은 날씨를 보이겠습니다.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강원영동과 일부 수도권을 중심으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중부내륙과 경상권에서도 대기가 건조하겠으니까요. 불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전국 날씨 간단히 짚어보겠습니다. 오늘은 가끔 구름많겠고, 오늘 늦은 밤부터 전남권과 경남권, 제주도산지에 비나 눈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서울 영하 4도, 대전 영하 5도, 광주 영하 2도, 대구 영하 4도, 부산 영상 2도로 출발하고 있고요. 낮 기온은 서울 7도, 대전 9도, 광주 11도, 대구 11도, 부산 11도가 되겠습니다. 그럼 오늘날씨, 자료와 함께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먼저, 기압계부터 짚어보겠습니다. 오늘 새벽 3시 지상일기도를 보시면 우리나라를 기준으로 서쪽, 산둥반도와 동쪽, 동해상에 고기압이 자리해 있습니다. 서쪽 고기압의 영향으로 지난 밤사이 상층에 부는 강한 바람을 따라 발달한 푸른색으로 표현된 높은 구름만 가끔 지나면서 전국이 대체로 맑았지만요. 남해상에는 동해상의 고기압 흐름을 따라 찬 동풍이 따뜻한 바다 위로 불며 붉은색으로 표현된 하층운이 발달했는데요. 제주도동부는 이 하층운이 유입되며 구름많은 가운데 빗방울 떨어지는 곳이 있었습니다. 한편, 서쪽에서 상층 건조공기가 가라앉으며 발달한 기압골이 우리나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오늘은 산둥반도에 자리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가끔 구름많겠고요. 고기압 흐름을 따라 온화한 서풍이 불며 기온은 어제보다 더 오르겠습니다.

기온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영하 9도에서 영상 2도로, 어제와 비슷하거나 조금 높게 출발하고 있습니다.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아침 기온이 남색으로 채색된 영하 5도 이하를 보이고 있고요. 보라색으로 채색된 강원내륙과 산지는 영하 10도 아래로 떨어져 춥습니다. 출근길과 등굣길 옷차림 따뜻하게 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낮부터는 온화한 서풍이 불며 낮 기온은 4도에서 11도 분포로, 어제보다 2도에서 4도 정도 더 올라 평년 수준을 보이며 반짝 추위가 풀리겠습니다.

전국이 고기압 영향을 받겠지만요.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오늘 늦은 밤 남쪽 기압골에 찬 공기를 동반한 북쪽 기압골의 도움이 더해져 발달한 비구름이 유입되겠습니다. 오늘 늦은 밤부터 내일 새벽 사이에 전남권과 경남권, 제주도산지에 비나 눈이 내리는 곳 있겠고요. 전북남부와 경북권남부, 제주도에는 빗방울이 떨어지거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예상 적설은 지리산 부근과 제주도산지에 1cm 안팎, 예상 강수량은 5mm 미만으로 양은 적지만요. 기온이 낮은 시간에 비나 눈이 내리면서 빙판길이나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많겠고요. 눈이 쌓여있는 강원산지와 경북북동산지에도 빙판길 나타나는 곳이 있겠습니다. 걸으실 땐 발밑 잘 살펴주시고 차량 운행 시엔 안전운전하시기 바랍니다.

눈비 소식 없는 그 밖의 지역은 대기가 건조하겠습니다. 현재 강원영동과 서울을 포함한 일부 수도권에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데요. 서쪽 고기압으로부터 서풍이 불며 그 밖의 중부내륙과 경상권에서도 대기가 건조하겠으니까요. 불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오후까지 강원동해안과 경상권해안에는 너울로 인한 높은 물결 조심하셔야겠습니다. 새벽 5시 현재 동해먼바다와 남해먼바다에는 노란색으로 채색된 8초 이상의 긴 파주기를 가진 너울성 물결이 관측되고 있습니다. 수심이 깊은 동해먼바다에서 높아진 물결이 동풍을 타고 밀려든 해안에서 더욱 높아져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습니다. 멀리서 보기에 잔잔해도 위험할 수 있으니까요. 바닷가 접근은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안전하고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라며,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출처 : 기상청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