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날씨

[날씨예보] 2022년 10월 30일 일요일 05시 기상청 발표

반응형
▲ [날씨예보] 2022년 10월 30일 일요일 05시 기상청 발표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박민입니다.

일요일인 오늘 오전까지 내륙과 일부 서해안에 짙은 안개 끼는 곳 있겠고요. 동해안을 중심으로는 오후까지 약하게 비가 오거나, 빗방울 떨어지는 곳 있겠습니다. 풍랑특보가 발효중인 남해동부먼바다와 제주도남쪽먼바다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습니다.

오늘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저녁에 구름 많아지겠고, 강원영동과 경상권동해안은 대체로 흐리고 비 또는 빗방울 떨어지는 곳 있겠습니다. 아침 기온은 서울, 광주 10도, 청주, 전주, 대구 9도, 대전 8도로 어제와 비슷하게 시작하고 있고요. 낮 기온도 서울, 대전, 부산 20도, 청주, 대구 19도로 대부분 지역에서 어제와 비슷하겠습니다. 오늘날씨,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강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동해안 부근으로는 비구름대가 만들어져 있는데요. 고기압 가장자리를 따라 찬 공기가 동풍을 타고 내려와 상대적으로 따뜻한 동해상을 지나면서 모여든 공기로 인해 비구름대가 만들어졌습니다. 밤 사이에는 육지에서 바다로 불어나가는 육풍이 불어 이 비구름대는 동해안에 붙지 못해 대부분 지역에서는 빗방울로 떨어졌는데요. 낮이 되면서는 바다에서 육지로 해풍이 불어들어오면서 동해안과 부산에 가끔 비를 내리겠습니다. 오늘 강원영동은 아침까지 빗방울이 떨어지다가, 오전부터 오후 사이에는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요. 부산을 포함한 경상권동해안에는 오후까지 가끔 비가 오는 곳 있겠습니다. 그리고 경북권남부내륙은 오늘 오전까지, 제주도는 오늘 오후에 0.1mm 미만의 빗방울 떨어지는 곳 있겠습니다. 오늘 동해안에 내리는 예상 강수량은 경북동해안에 5~20mm, 강원영동과, 부산을 포함한 경남권동해안에 5mm 내외입니다.

다음은 안개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중국 북동지방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대체로 맑고, 밤 사이 기온이 떨어지면서 안개를 만들기 좋은 조건이 만들어져, 내륙을 중심으로 안개가 낀 곳이 많습니다. 오늘 오전까지는 강원내륙과 산지, 충청권, 전라권, 경북내륙, 경남서부내륙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요. 그 밖의 지역에서도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습니다. 특히, 강이나 호수, 골짜기 주변과 서해안에 있는 교량에서는 주변보다 안개가 더욱 짙게 끼면서 가시거리가 갑자기 짧아지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짙은 안개로 인해 내륙에 위치한 공항에서는 항공기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강원산지는 오늘 동풍에 의한 낮은 구름으로 인해 낮 동안에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해당 지역 지나시는 분들은 교통안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해상 상황입니다. 현재 남해동부먼바다와 제주도남동쪽안쪽먼바다, 제주도남쪽바깥먼바다에는 풍랑주의보가 발효중인데요. 바람이 초속 16m까지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도 4m까지 매우 높게 일겠으니까요.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셔야겠고요. 당분간 동해안에는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갯바위나 백사장에 강하게 밀려오거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출입을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고기압 가장자리를 따라 바람이 불면서 오늘 서해상에는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해상 안전사고에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기온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최저기온은 5~13도, 최고기온은 15~21도로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고요. 내륙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기온차가 10~15도 내외로 크겠으니까요. 건강 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오늘 아침까지 경기북부와 동부, 강원내륙과 산지에 서리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농작물 냉해가 없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하루도 안전하고 건강하게 주말 마무리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출처 : 기상청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