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날씨

[날씨예보] 2022년 10월 15일 토요일 05시 기상청 발표

반응형
▲ [날씨예보] 2022년 10월 15일 토요일 05시 기상청 발표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변가영입니다.

토요일 아침, 전국적으로 안개가 낀 곳이 많은 가운데 오늘은 전국이 고기압 가장자리에서 구름이 조금 끼는 하루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가을 날답게 선선한 날이 되겠지만, 낮 기온은 조금 오르겠는데요. 어제와 비슷한 기온으로 내륙을 중심으로는 낮과 밤의 기온차도 크겠으니 외출하실 때 외투 준비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럼 전국 기온 알아봅니다. 아침 기온이 8~16도를 보인 가운데, 내륙을 중심으로 낮기온은 21~25도 분포로 꽤 올라가겠는데요. 서울은 24도, 춘천과 대전은 23도, 광주 25도, 부산이 24도를 보이겠습니다. 그럼 위성과 일기도를 통해 자세한 날씨전망 알아봅니다. 

위성영상 먼저 살펴봅니다. 현재 한반도 주변은 고기압 가장자리에서 높은 구름이 낀 곳이 여기저기 있는데요. 남해안으로는 하층운이 조금 낀 곳도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경향이 계속되는 곳이 많고, 종종 구름 사이로 해를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간단하게 안개 상황도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내륙이 건조하고 기온이 내려가면서, 지면 근처의 온도도 급격하게 떨어졌는데요. 그에 따라 내륙과 전라서해안을 중심으로 이렇게 안개가 낀 곳이 있습니다. 이 안개는 아침이 되면서 점차 소산되겠지만, 강이나 호수, 골짜기 주변에서는 안개가 더욱 짙게 끼는 곳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주말 아침 서둘러 교외로 향하시는 분들께서는 교통안전 신경 써주셔야겠습니다. 

다음으로 일기도도 간단히 살펴봅니다. 지상 예상일기도부터 보겠는데요. 현재 우리나라 주변의 기압계는 비교적 평온한 상태입니다. 동해상에 이렇게 고기압이 위치해 있고, 주변으로는 기압계의 변화도 크게 없어서 오늘 하루는 구름만 조금 끼는 날이 되겠는데요. 대기 중층, 약 3km 부근의 바람 흐름을 보시면 대기 하층에는 고기압이 머물러 있으면서 중국 북부로부터 내려오는 차고 건조한 공기가 서해상에 있는 비교적 기온이 높은 공기와 맞닿으면서 구름을 형성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온 알아봅니다. 이제 대부분의 지역에서 일교차가 이렇게 10도 이상 나는 곳이 많습니다. 그런 만큼 아침에는 쌀쌀하게 느껴지고, 낮에는 더운 듯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낮에 더우면 벗을 수 있는 외투를 준비해 주시면서 체온 관리에 신경 써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출처 : 기상청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