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날씨

[날씨예보] 2022년 10월 03일 월요일 05시 기상청 발표

반응형
▲ [날씨예보] 2022년 10월 03일 월요일 05시 기상청 발표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변가영입니다.

개천절인 오늘,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하루종일 비 소식 있습니다. 연휴 마지막 날을 즐기시는 분들은 날씨예보 확인해 주셔야겠는데요. 중부지방은 오늘 하루종일, 전북 북부와 경북북부는 산발적으로, 경남에는 오전에 한때 비가 오겠으며 그 밖의 지역은 대체로 흐리겠습니다. 오늘 전국 대부분 지역에는 순간풍속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관리 유의해 주시고요. 특히 오늘 밤부터 강원산지와 도서지역을 중심으로 바람이 매우 강한 곳도 있겠습니다. 오늘 비가 내리는 곳과 서해상, 동해상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도 있겠습니다. 밤부터는 대부분 해상에 물결이 차차 높아지겠습니다. 

오늘 전국 기온 살펴봅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17~23도로 어제보다 꽤 높았는데요. 구름이 덮이고 비가 오면서 최저기온이 많이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오늘 낮 기온은 22~28도로 비가 오는 지역이 많아 그리 높게 오르지는 않겠는데요. 낮에 서울은 22도, 강릉은 27도, 대전은 26도, 부산은 27도를 보이겠습니다. 그럼 위성과 레이더, 일기도 살펴보겠습니다.

위성과 레이더 합성영상입니다. 한반도 부근으로 붉은 하층운이 넓게 퍼져있는 가운데, 서해중부해상에서 비구름대가 계속 한반도로 유입되고 있습니다. 현재, 경기남부와 충남권을 중심으로 시간당 20mm 내외의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으며, 강한 비가 내리는 지역에는 천둥번개와 돌풍이 관측되는 곳도 있고요. 저기압이 길게 형성되며 지속적으로 구름대를 만들고 있어, 일부 지역에는 잠깐 소강상태를 보이겠지만 오늘은 하루종일 구름대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특히, 저기압의 중심축이 북한지방을 지나면서 바람의 방향도 급격하게 바뀌겠습니다.

지상일기도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고기압과 고기압 사이에서 저기압이 지나가는 길에 위치해있는데요. 먼저 중부지방은 서해북부해상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겠고,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일본 동쪽해상에 위치한 고기압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또한 북쪽에서 차가운 고기압이 강하게 내려오면서 등압선이 매우 조밀해지고 있는데요. 지상바람 예상장을 보시면 등압선이 급격하게 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조밀한 등압선은 곧 바람이 강하게 분다는 의미입니다. 서해상에는 북풍계열에 바람이 불겠고, 동해상에는 남서풍 계열의 바람이 부는 것을 알 수 있고요. 따라서 오늘 대부분 지역이 바람, 특히 순간풍속이 강하게 불겠습니다. 또한 밤에는 대부분 해상에 물결이 높고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며, 강원산지와 도서지역을 중심으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습니다. 

해상 상황을 좀 더 자세히 살펴봅니다. 고기압이 빠르게 확장하면서 서해상과 동해상은 돌풍과 천둥, 번개 치는 곳이 있겠고요. 풍랑예비특보와 강풍예비특보가 내려진 곳에서는 오늘 밤부터 차차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고 바람도 매우 강하게 불겠으니 피해 없도록 기상정보 살펴주셔야겠습니다. 

그럼 강수량과 강수지역 알아봅니다. 먼저 강수지역인데요.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비가 이렇게 하루종일 뿌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북북부와 경북권에는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요. 경남권에도 오전에 한때 비가 떨어지는 곳도 있겠는데요. 때문에 외출하실 때 중부지방은 튼튼한 우산, 그 밖의 지역은 작은 우산 챙겨주시고요. 저녁이 되면 남부지방에는 대부분 이렇게 비가 그치겠습니다. 이 비는 이렇게 내일까지 이어지며, 내일 오후가 되면 차차 저기압이 빠져나가며 비가 마무리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오늘 오후부터 내일 새벽 사이에는 수도권과 충청북부에 시간당 20~30mm의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다음으로 오늘과 내일의 강수량입니다. 강원영동을 제외한 중부지방은 30~80mm, 그리고 많은 곳은 100mm 이상 내리겠고요. 강원영동, 경북북부, 전북북부, 울릉도 독도는 10~60mm, 그 밖의 지역은 5~30mm가 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현재 충남서해안에는 호우특보가 내린 곳이 있으니 기상정보 살펴주시고요. 앞서 말씀드렸듯 비가 오후부터 내일 새벽 사이에 집중되기도 하니 비 피해 없도록 신경 써주십시오.

마지막으로 가시거리 상황입니다. 비가 오는 지역을 중심으로 비교적 가시거리가 짧은 곳이 많습니다. 오늘 비가 내리는 지역에는 이러한 경향이 계속되겠는데요. 해상에도 비가 오면서 시야 확보가 어려울 수 있으며, 특히 서해상에는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항상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출처 : 기상청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