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날씨

[날씨예보] 2022년 11월 12일 토요일 05시 기상청 발표

반응형
▲ [날씨예보] 2022년 11월 12일 토요일 05시 기상청 발표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김윤정입니다. 

오늘 내륙 곳곳에선 오전까지 남아있을 안개 주의하셔야겠습니다. 반면 제주도는 새벽부터 비가 내리기 시작했는데요. 오전엔 남해안, 오후엔 전국으로 확대되겠고요. 특히 중부지방은 저녁부터 천둥·번개와 싸락우박이 동반될 수도 있겠습니다. 더불어 서해안과 전남남해안, 강원산지와 경북북동산지, 또 제주도산지엔 바람이 강하게 불겠고 대부분의 해상은 물결이 높게 일겠습니다.

이어서 오늘 전국 날씨, 아침최저기온 살펴보면 어제와 비슷하거나 조금 높습니다. 서울 11도, 춘천 7도, 대전·세종 9도, 대구 9도 등 내륙을 중심으로 기온이 꽤 떨어진 지역엔 밤 사이 안개가 꼈는데요. 안개부터 간단히 살펴본 후, 강수 중심으로 더 쉽고 자세한 오늘날씨 전망해 보겠습니다.

안개 먼저 짚고 가겠습니다. 현재 맑은 내륙을 중심으로 붉은빛의 안개 지역 나타나고 있는데요. 가을 날씨의 특징 중 하나죠? 맑은 하늘로 밤 사이 대기가 냉각되면서, 공기 중 수증기가 응결되는 현상입니다. 오늘 5시 기준 기온 6~15도로 해안보다 내륙이 특히 기온이 더 낮은데요. 더불어 지난 며칠간 대기가 정체하면서 쌓인 미세먼지가 일부 서쪽 지역 중심으로 아직 남아있기 때문에 먼지 농도인 PM10 농도가 높고요. 이 먼지 입자가 수증기의 응결을 돕는 역할까지 했습니다. 이렇게 대기 냉각과 먼지 입자로 인해 현재 내륙 곳곳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꼈는데요. 

오늘 일찍이 차량 이용하신다면 오전까지 남아있을 안개 주의해 운전하셔야겠습니다.

다시 위성영상으로 돌아와서, 이렇게 내륙엔 곳곳 밤 사이 안개가 낀 반면 제주도와 남해안은 흐리고 특히 제주도엔 새벽부터 비도 내리기 시작했는데요. 

그 원인은 현재 우리나라가 고기압과 저기압 사이에 있기 때문입니다. 기압계가 동쪽으로 흘러감에 따라 이 비는 오늘 오후 전국으로 확대될 텐데요. 우선 현재 제주도에 내리고 있는 비는 고기압과 저기압 사이에서 비교적 온난한 남쪽 공기가 바다의 수증기를 몰고 강하게 불어올라 오며 발달시킨 비구름대로 인해 내리는 비고요. 이 비구름대 오늘 오전엔 남해안에도 비를 내리며 고기압은 멀어지는 반면 저기압은 다가오겠습니다. 따라서 오늘 늦은 오후부턴 저기압 전면의 남서풍이 서해상에 발달시키는 구름대가 유입되겠고요. 전국에 비가 내리겠습니다. 특히 오늘 저녁부터 내일 새벽 사이 저기압이 가깝게 지나는 중부지방 중심으로 빗줄기가 강해지면서 싸락우박이 내릴 가능성도 있겠고요. 내일 새벽 저기압이 동해상으로 빠져나가면서 그 후면으로 파고드는 차가운 북서풍이 비구름대를 한차례 더 발달시켜주면서 비가 이어진 뒤 내일 오전 중 대부분 그치겠습니다. 이렇게 고기압과 저기압이 흘러가며 두 기압계 사이 기압경도가 커지는 영역, 

즉 강풍영역 또한 서해상에서 동해상으로 지나가는 만큼 우리나라 부근으로 바람이 강하게 불어오겠는데요. 특히 지면 마찰이 적은 해상과 해안지역, 또 험준한 산지 중심으로 강한 바람이 불 걸로 예상됩니다.

시간에 따른 강수 지역 보겠습니다. 현재 제주도에 내리고 있는 비는 오전 중 남해안으로 확대되겠고요. 점차 서해상에도 비구름대가 발달해 서해5도를 시작으로 오늘 오후 점차 유입돼 전국에 비가 내리겠습니다. 이렇게 시작된 비는 오늘 밤을 거쳐 내일 새벽까지 전국적으로 내리다가 내일 아침 서쪽부터 그치기 시작해 오전 중 대부분 그칠 텐데요. 특히 오늘 저녁부터 내일 새벽 사이 중부지방에선 강한 비와 싸락우박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겠습니다. 

이어서 예상 강수량입니다. 수도권과 강원영서북부, 충남서해안, 또 서해5도엔 20~60mm의 비가 내리겠고 그 밖의 전국은 5~40mm 예상되는데요. 여기서 한 가지, 강원북부산지 특히 해발고도가 1,000m가 넘는 높은 산간의 경우 내일 오후부터 기온이 떨어지면서 비가 눈으로 바뀌어 내려 쌓일 수 있겠고요. 예상 적설은 1~5cm 되겠습니다. 비나 눈이 오는 지역에선 시야가 흐리고 길이 미끄럽겠으니 안전운전, 안전보행 지켜주시고요. 다시 한번 중부지방 천둥·번개와 싸락우박 가능성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강한 바람과 높은 물결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데요. 현재 서해5도와 서해안, 일부 전남남해안, 제주도산지와 강원산지, 경북북동산지, 울릉도·독도에 강풍예비특보, 거의 대부분의 해상에 풍랑예비특보가 발표된 상황입니다. 오늘 오후부터 바람이 거세지고 물결이 높아질 걸로 예상되는 만큼  육상에선 시설물 점검 한 번 더 꼼꼼히 해주시고요. 해상에선 안전사고 없도록 특보상황에 맞춰 활동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오늘 낮최고기온입니다. 흐린 하늘로 햇볕은 어제보다 적게 들겠지만 비교적 온난한 남쪽 공기가 올라오기 때문에 오늘 낮 기온 대부분 어제와 비슷할 텐데요. 19~25도로 평년보다 4~6도가량 높은 수준이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출처 : 기상청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