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날씨

[날씨예보] 2020년 10월 18일 일요일 05시 기상청 발표

반응형
▲ [날씨예보] 2020년 10월 18일 일요일 05시 기상청 발표

안녕하세요. 아침 7시 날씨예보 예보분석관 신정훈입니다.


일요일인 오늘 전국이 맑은 날씨를 보이는 가운데 일부 지역에는 짙은 안개가 낀 곳이 있습니다. CCTV에 나타나는 것처럼 도로에도 안개가 짙게 끼어있어 운전하시는 분들은 각별히 주의하셔야겠는데요. 한편, 당분간 아침과 저녁으로 기온이 많이 떨어져 쌀쌀하고 일교차가 큰 만큼 환절기 건강관리에도 신경 써주셔야겠습니다. 또한 맑은 날씨가 계속되면서 대기가 점차 건조해지고 있으니 산불이나 각종 화재 예방에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관련해서 오늘과 내일의 자세한 날씨 전망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위성영상의 수증기 채널을 통해 우리나라 주변 5km 이상 고도의 대기 상부 흐름을 살펴보겠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몽골 북쪽에서부터 찬 공기가 강하게 내려오고 있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는데요. 특히 중국 중부지역에서 우리나라, 그리고 동해상으로는 이렇게 검은색 영역이 주로 분포하면서 차고 건조한 공기가 위치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 몽골부근에서 남하하는 찬 공기로 인해 중국 산둥반도의 지상 부근으로는 고기압이 발달해 있는 상황이고, 우리나라는 그 영향으로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는데요.


때문에 아침에 발표된 동네예보의 하늘상태 분포도를 보시면, 오늘 전국 대부분 지역은 고기압의 영향으로 구름이 거의 끼지 않은 맑은 날씨의 하늘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고기압권의 영향에 놓이게 되면, 대기는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려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구름이 발달하지 못해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는 것인데요. 이런 맑은 하늘에서는 밤 사이 지면에서 방출하는 열에너지를 막아줄 구름이 없기 때문에 지표면이 쉽게 냉각되고, 결국 기온이 떨어지면서 지면 부근의 공기가 갖고 있는 수증기가 쉽게 응결하게 됩니다. 바로 현재 내륙을 중심으로 끼어있는 안개의 생성 원인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은데요. 특히, 기온 하강 폭이 큰 분지나 수증기의 공급이 원활한 하천과 강가, 저수지 주변에서 안개 발생이 용이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해가 뜨기 시작하면 기온이 점차 오르면서 이 안개는 소산되겠으니 아침까지는 차량 운행하실 때 주의하시기 바라며, 안개로 인해 항공기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사전에 운항정보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기온 전망입니다. 오늘은 전국 대부분 지역의 아침 기온이 10도 이하를 보이고 내륙을 중심으로는 5도 이하, 특히 강원 내륙과 산지에서는 0도 이하까지 기록되면서 쌀쌀하겠습니다. 하지만 낮에는 기온이 올라 전국 대부분이 20도 내외를 보이면서 일교차가 10도 이상으로 크겠는데요. 내일은 남부지방을 제외한 전국이 대체로 맑은 하늘을 보이면서 아침 기온이 오늘보다 1에서 2도 정도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되며 낮에는 오늘보다 1도 정도 더 오르면서 마찬가지로 일교차가 크겠으니 환절기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새벽에서 아침 사이 기온이 많이 떨어지는 곳을 중심으로는 서리가 내리거나 얼음이 어는 곳도 있겠으니 농작물이 냉해를 입지 않도록 사전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우리나라는 이처럼 당분간 맑은 날씨가 이어지면서 대기가 계속해서 건조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산불이나 각종 화재로 인한 인명 재산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시고 남은 주말 잘 보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날씨예보였습니다.



출처: 기상청


보급형홈페이지20번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