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경기도, 2026년까지 100호 빈집 지역주민 공간으로 탄생

반응형

경기도가 2026년까지 3년간 도심 빈집 100호를 공간으로 정비한다. 도심 빈집 정비사업으로 지역주민의 생활과 도시미관을 개선하며 안전사고 예방에도 힘쓰고 있다.

 

▲ 경기도 빈집 사진


빈집정비 지원사업의 확대와 계획

경기도는 올해부터 새로운 빈집정비 지원사업 활성화를 위해 소유자의 정비 부담을 줄이기 위한 새로운 방식을 도입한다. 시가 직접 빈집을 정비하는 방식을 도입하여 빈집 소유자에게 추가 보조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빈집 소유자가 별도 신청 기간이 아닌 언제든지 정비를 신청하면 사업예산을 탄력적으로 교부하여 지원할 예정이다.


2021년 이후의 빈집정비 지원사업 실적

2021년부터 시행된 경기도 빈집정비 지원사업은 지난 3년간에 걸쳐 총 262호의 빈집 정비를 지원했다. 이 중 135호는 철거지원, 73호는 보수지원, 54호는 울타리설치 지원으로 분류되었다. 특히, 철거 후에는 마을쉼터, 주차장 등의 공공시설로 활용되어 지역 주민들에게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012
▲ 정비 후, 마을정원, 주차장, 텃밭


도시 빈집 실태조사 지원

경기도는 올해부터는 빈집 정비 외에도 도시 빈집 실태조사 비용을 시군에 지원할 계획이다. 도심에 방치된 빈집으로 인한 화재, 붕괴, 범죄 등의 안전사고 예방 및 도시미관 개선을 위해 빈집 정비사업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정종국 경기도 도시재생추진단장의 전망

정종국 경기도 도시재생추진단장은 "올해는 빈집정비 지원 외 도시 빈집 실태조사 비용도 시군에 지원할 계획"이라며 "도심에 방치된 빈집으로 인한 화재 및 붕괴 등의 안전사고와 범죄발생을 예방하고 도시미관을 개선하도록 빈집 정비 사업을 지속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종합적인 빈집 정비 정책

이번 빈집 정비 사업을 통해 경기도는 빈집 문제에 대한 종합적인 정책을 펼칩니다. 지역 주민의 편의시설로 활용되는 빈집들은 지역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며, 도시 빈집 실태조사 비용 지원으로 빈집으로 인한 안전사고 예방 및 도시미관 개선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출처 : 경기도

 

 

‘전국 빈집실태조사 통합 가이드라인’ 배포

농림축산식품부, 국토교통부와 해양수산부는 빈집실태조사의 세부 추진절차와 지자체의 빈집관리 전담조직 지정 등을 명시한 「전국 빈집실태조사 통합 가이드라인」 (가칭, 이하 가이드라인)

webdraw.tistory.com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