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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소비자상담, 2024년 3월 신용카드·비타민제·숙녀화 상담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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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3월 소비자 상담 현황 분석 결과, 신용카드 관련 상담이 전월 대비 50.9% 증가하며 가장 많았습니다. 또한, 비타민제(1293.8%)와 숙녀화(215.9%)는 전년 동월 대비 상담 증가율이 높았습니다. 반면, 헬스장과 이동전화서비스 관련 상담도 많았으며, 특히 헬스장의 중도 해지 시 과도한 위약금 요구 및 환불 거부가 문제로 꼽혔습니다.

신용카드, 비타민제, 숙녀화 관련 소비자 상담 증가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 상담을 소비자 빅데이터 분석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3월 소비자 상담은 전월 대비 0.1%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일부 품목별 상담 증가는 눈에 띄는 현상으로 나타났습니다.

2024년 3월 소비자 상담 건수는 40,687건으로, 전월(40,713건) 대비 0.1% 감소했습니다. 반면, 전년 동월(44,185건) 대비 7.9%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3월 소비자 상담 증가율이 가장 높은 품목은 '신용카드'(50.9%)였습니다. 특히, 해외번호로 신용카드사를 사칭한 무작위 스미싱 피해가 급증하며 많은 소비자들이 피해를 입었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 상담 증가율이 높은 품목으로는 '비타민제'(1293.8%)와 '숙녀화(구두·부츠 등)'(215.9%)가 있습니다. 특정 온라인 쇼핑몰에서 진행한 대규모 할인 행사로 인해 주문 폭증과 함께 배송 및 환급 지연 문제가 발생하며 많은 소비자들이 불편을 겪었습니다.

3월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헬스장’(1,187건)이 가장 많았습니다. ‘헬스장’은 중도 해지 시 과도한 위약금 요구 및 환불 거부 관련 상담이 많았고, '이동전화서비스'(912건) 또한 3월 상담 다발 품목으로 나타났습니다.

 

업체의 계약 조건에 대한 설명 미흡과 개통 취소 거부 문제로 인해 많은 소비자들이 불만을 제기했습니다. 특히, 온라인 계약 시 계약 조건을 충분히 확인하지 못한 소비자들이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소비자 피해 발생 시 대응 방법

소비자 피해가 발생한 경우, 신속하고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소비자 피해 발생 시 활용할 수 있는 대응 방법입니다.

1372 소비자상담센터 및 소비자24 활용

소비자 피해 발생 시, 1372 소비자상담센터(국번없이 1372, 발신자부담) 또는 소비자24를 통해 상담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1372 소비자상담센터는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원, 광역지자체가 참여하여 상담을 수행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입니다. 소비자24는 한국소비자원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소비자 분쟁 해결 시스템입니다.

피해 증거 확보 및 신속한 상담 신청

소비자 피해 발생 시, 거래 내역, 계약서, 스미싱 메시지, 배송 지연 관련 이메일 등 관련 증거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피해 발생 후 신속하게 상담을 신청하여 피해를 최소화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업체 연락 두절 또는 폐업 시 합의권고 어려움

소비자 피해 발생 업체가 이미 연락 두절 또는 폐업한 경우, 합의권고를 통한 해결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민사 소송 등을 통해 피해를 배상받을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맺음말

2024년 3월 소비자 상담 현황 분석 결과, 신용카드 관련 상담이 전월 대비 50.9% 증가하며 가장 많았습니다. 또한, 비타민제와 숙녀화는 전년 동월 대비 상담 증가율이 높았습니다. 반면, 헬스장과 이동전화서비스 관련 상담도 많았으며, 특히 헬스장의 중도 해지 시 과도한 위약금 요구 및 환불 거부가 문제로 꼽혔습니다.

소비자들은 온라인 쇼핑 시 주의가 필요하며, 계약 조건을 충분히 확인하고 거래 내역 및 관련 증거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소비자 피해 발생 시 신속하게 1372 소비자상담센터 또는 소비자24를 통해 상담을 신청해야 합니다.

 

 

출처 : 한국소비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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