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전년동월대비 13% 증가한 20조 8,422억원을 기록했다.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5조 2,449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2% 증가했다.
온라인쇼핑, 전년동월대비 13% 증가
통계청이 1월 3일 발표한 '2023년 11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2023년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13.0% 증가한 20조 8,422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2022년 11월 대비로는 4.0% 증가한 것이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5조 2,449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2.1% 증가했다.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3.1%로 전년동월(73.7%)에 비해 0.6%p 감소했다.
상품군별 거래액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컴퓨터 및 주변기기(-5.3%)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28.3%), 음‧식료품(12.9%), 의복(13.0%) 등에서 증가했다.
여행 및 교통서비스 거래액은 설 연휴 영향으로 전년동월대비 28.3% 증가했다. 음‧식료품 거래액은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외식 수요가 증가하면서 12.9% 증가했다. 의복 거래액은 기온 상승으로 패션 수요가 증가하면서 13.0% 증가했다.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컴퓨터 및 주변기기(-4.7%)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료품(16.1%), 여행 및 교통서비스(21.1%), 가전‧전자(20.7%) 등에서 증가했다.
음‧식료품 거래액은 모바일쇼핑의 강점인 편리성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인해 16.1% 증가했다. 여행 및 교통서비스 거래액은 설 연휴 영향으로 전년동월대비 21.1% 증가했다. 가전‧전자 거래액은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인한 가전 수요 증가로 20.7% 증가했다.
취급상품범위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전용몰은 11.7% 증가한 15조 9,004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7.7% 증가한 4조 9,418억원을 기록했다.
온라인전용몰은 온라인만을 통해서 운영되는 몰로,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전년동월대비 증가세를 이어갔다. 온·오프라인병행몰은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몰을 함께 운영하는 몰로, 오프라인 매장의 물리적 접근성을 바탕으로 전년동월대비 증가세를 기록했다.
2023년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13% 증가하며, 전월 대비로는 4.0% 증가했다. 이는 설 연휴 영향으로 여행 및 교통서비스 거래액이 크게 증가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또한,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외식 수요가 증가하고 기온 상승으로 패션 수요가 증가하면서 음‧식료품 및 의복 거래액도 증가했다.
앞으로도 온라인쇼핑은 소비자들의 편리성과 합리적인 가격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출처 : 통계청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압류재산 공매, 2024년 1월 8일부터 10일까지 1912억원 규모 1800건 (0) | 2024.01.06 |
---|---|
캠코, 2024년 첫 국유증권 1,484억원 규모 15일부터 매각 (0) | 2024.01.03 |
2024년 서울 안심소득 500가구 모집… 가족돌봄청년·저소득 위기가구 대상 (0) | 2024.01.02 |
2023년 12월 수출, 사상 최대 실적…반도체 수출 110억 달러 돌파 (0) | 2024.01.01 |
호텔·콘도업·호스텔, 고용허가제 외국인력(E-9) 시범 도입 (0) | 2023.12.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