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0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을 발표했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11.8% 증가한 20.9조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코로나19 확산 이후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이어간 것입니다.
모바일쇼핑 거래액, 10.0% 증가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0.0% 증가한 14.7조원을 기록했습니다.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73.2%로, 전년동월대비 1.2%p 감소했습니다. 이는 코로나19 확산 이후 일상 회복이 본격화되면서 오프라인 소비가 증가한 영향으로 분석됩니다.
상품군별 거래액, 여행‧교통서비스, 음‧식료품, 이쿠폰서비스 증가
상품군별 거래액은 여행 및 교통서비스(28.6%), 음‧식료품(15.6%), 이쿠폰서비스(48.9%) 등이 증가했습니다. 여행 및 교통서비스는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로 인한 여행 수요 증가, 음‧식료품은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외식 대신 집에서 식사하는 경향, 이쿠폰서비스는 온라인 쇼핑 활성화 등에 따른 것으로 분석됩니다.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 종합몰, 전문몰 모두 증가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종합몰(8.7%), 전문몰(17.0%) 모두 증가했습니다. 종합몰은 다양한 상품군을 갖추고 있어 소비자 선택의 폭이 넓은 것이, 전문몰은 특정 상품군에 대한 전문성이 있어 소비자의 신뢰를 얻는 것이 각각의 증가 요인으로 분석됩니다.
운영형태별 거래액, 온라인몰, 온·오프라인병행몰 모두 증가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온라인몰(10.2%), 온·오프라인병행몰(16.9%) 모두 증가했습니다. 온라인몰은 오프라인 매장 없이 온라인으로만 판매하는 형태로, 온·오프라인병행몰은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몰을 함께 운영하는 형태입니다. 온라인몰은 코로나19 확산 이후 온라인 쇼핑이 활성화되면서, 온·오프라인병행몰은 오프라인 매장을 통한 소비자 접근성을 확보하면서 각각의 증가세를 이어갔습니다.
향후 전망
전반적으로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11.8% 증가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다만, 모바일쇼핑 거래액 증가세는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코로나19 확산 이후 일상 회복이 본격화되면서 오프라인 소비가 증가한 영향으로 분석됩니다.
향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만, 오프라인 소비의 회복세가 이어지면서 모바일쇼핑 거래액 증가세는 다소 둔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 통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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