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소비자상담이 40,695건으로 전월(38,035건) 대비 7.0% 증가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소비자 빅데이터 분석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전월 대비 ‘전기매트류’(663.3%)와 ‘점퍼·재킷류’(161.6%) 소비자 상담이 크게 늘었다. 또한 ’국외여행‘(116.9%) 및 ’신용카드‘(82.4%)도 전년 동월 대비 상담 건수가 증가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원, 광역지자체가 참여하여 상담을 수행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발신자부담)에서는 2023년 10월 소비자상담이 전월 대비 7.0% 증가한 40,695건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동월 대비 17.8% 감소한 것과 비교하면 상당한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전월 대비 상담 증가율이 높은 분야는 ‘전기매트류’와 ‘점퍼·재킷류’로 나타났다. ‘전기매트류’는 온도조절 불량으로 인한 교환 및 환급 요구에 대한 업체의 처리 지연과 거부에 대한 불만이 많았으며, ‘점퍼·재킷류’는 주로 제품 하자로 인해 교환·환급을 요구했으나 업체가 거부하여 발생한 불만이었다.
또한, ‘국외여행’과 ‘신용카드’ 역시 전년 동월 대비 상담 건수가 증가했다. ‘국외여행’은 계약 해지 시 업체에서 과도한 위약금을 요구한다는 내용의 상담이 많았고, ‘신용카드’는 해외번호로 신용 카드사를 사칭한 무작위 스미싱과 관련한 소비자 상담이 많았다.
10월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헬스장’(1,112건) 관련 상담이 가장 많았으며, ‘이동전화서비스’(830건), ‘의류·섬유’(801건)가 그 뒤를 이었다. ‘헬스장’은 중도 해지 시 과도한 위약금 요구 및 환불 거부로 인한 상담이 많았고, ‘이동전화서비스’는 업체의 계약조건에 대한 설명 미흡과 개통취소 거부에 대한 소비자 상담이 주를 이뤘다. ‘의류·섬유’는 업체의 배송·교환·환급 지연 및 거부로 인한 소비자 상담이 많았다.
전월 대비 증가율이 높았던 공산품 관련 소비자상담은 품질 불량 및 하자로 인한 교환·환급 요구 거부에 대한 내용이 많았으며, 판매방법 중에서는 국내온라인거래 관련 상담이 가장 많았다.
이와 같은 온라인쇼핑몰 업체의 교환·환급 지연 및 거부 관련 불만 등의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서 소비자는 신원정보가 정확하지 않거나 통신판매업자로 신고되지 않은 사업자와의 거래를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결제 시 ‘에스크로’ 또는 ‘소비자피해보상보험’ 등 구매안전서비스가 확보된 전자상거래 업체를 이용해야 피해를 줄일 수 있다.
통신판매사업자의 신고여부 및 신원정보는 공정거래위원회 홈페이지(http://www.ftc.g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소비자피해가 발생할 경우 거래내역, 증빙서류 등을 갖추어 1372소비자상담센터(국번없이 1372, 발신자부담) 또는 소비자24를 통해 상담을 신청할 수 있다.
온라인 거래 시 주의를 기울이고 피해 발생 시에는 신속한 대응을 위해 거래내역과 증빙자료를 보관해두는 것이 중요하다. 소비자상담은 효과적인 소비자 보호를 위한 필수적인 수단이므로, 특히 온라인 거래 시에는 신중한 소비자로서의 역할이 중요하다.
※ 업체가 연락 두절 또는 폐업일 경우 합의권고를 통한 해결이 어려울 수 있음.
※ 품목별, 지역별 현황 등 상세내용은 공공데이터 포털에서 확인하실 수 있다.
출처 : 한국소비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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