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

산림바이오매스 활용, 국산 활엽수로 친환경 플라스틱 제조

반응형

국립산림과학원이 국산 활엽수를 활용한 친환경 플라스틱 개발 기술을 발표했습니다. 이 기술은 바이오매스를 이용하여 페트병 대체 소재인 하이드록시메틸푸르푸랄을 생산합니다. 탄소중립 목표 달성과 국내 자원 가치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한국산림바이오에너지학회 발표 사진


1. 산림바이오매스 기반 친환경 플라스틱 개발의 중요성

 

플라스틱 문제점 및 친환경 플라스틱 개발 필요성

플라스틱은 환경 오염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며, 석유 자원을 기반으로 생산되어 지속가능성이 낮습니다. 친환경 플라스틱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되고 있으며, 바이오매스는 친환경 플라스틱 생산에 중요한 원료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산림바이오매스의 활용 가능성

산림바이오매스는 풍부하고 재생 가능한 자원이며, 친환경 플라스틱 생산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국내에는 풍부한 산림 자원이 존재하며, 이를 활용하여 친환경 플라스틱 산업을 육성하는 것은 국가 경제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2. 국립산림과학원의 하이드록시메틸푸르푸랄 생산 기술

 

하이드록시메틸푸르푸랄(HMF)

하이드록시메틸푸르푸랄은 페트병 대체 소재로 활용 가능한 바이오 화합물입니다. 국립산림과학원은 산림바이오매스를 이용하여 HMF를 생산하는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기술 개발 내용

이 기술은 300℃ 이하의 물로 산림바이오매스를 다단계 열수 처리하여 HMF를 생산하는 기술입니다. 기존 화학적 방법보다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인 기술입니다.


3. 기술 개발의 기대 효과 및 향후 과제

 

기대 효과

  • 탄소중립 목표 달성: 친환경 플라스틱 개발을 통해 탄소 배출량 감소
  • 국내 자원 가치 창출: 산림바이오매스 활용을 통한 새로운 산업 육성
  • 플라스틱 오염 감소: 친환경 플라스틱 사용 확대를 통한 환경 보호

향후 과제

  • 기술 개발의 경제성 확보: 생산 비용 절감 및 생산 효율 향상
  • 다양한 바이오 플라스틱 소재 개발: HMF 외 다양한 바이오 화합물 생산 기술 개발
  • 친환경 플라스틱 산업 생태계 구축: 관련 기술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한 정부 및 산업 협력

국립산림과학원의 국산 활엽수 기반 친환경 플라스틱 개발 기술은 탄소중립 목표 달성과 국내 자원 가치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향후 기술 개발의 경제성 확보, 다양한 바이오 플라스틱 소재 개발, 친환경 플라스틱 산업 생태계 구축 등을 통해 기술의 상용화를 앞당기고 친환경 플라스틱 시장 확대를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출처 : 산림청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선택, 버섯 가죽의 놀라운 강점과 특허 기술

환경친화적이고 내구성 뛰어난, 농촌진흥청의 특허 기술이 담긴 버섯 가죽" 패션과 환경 보호를 동시에, 농촌진흥청과 산업체의 협력 사례 식재료로 사랑받던 버섯이 새로운 분야에서 주목을

webdraw.tistory.com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