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날씨

[날씨예보] 2021년 08월 15일 일요일 17시 기상청 발표

반응형
▲ [날씨예보] 2021년 08월 15일 일요일 17시 기상청 발표

안녕하세요, 기상청 내일날씨 예보분석관 김윤정입니다.

광복절 뜻깊게 잘 보내고 계시죠? 내일까지 휴식 취하시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서쪽지역에 계신 분들은 다시 발효된 폭염특보 체크해주셔야겠습니다. 더불어 내륙 곳곳 소나기 소식있구요. 반면 또 다시 비구름대가 올라오며 제주도는 다시 비가 시작됐습니다. 언제까지 내릴지, 또 어디까지 확대될지 등등 내일날씨 자세히 전망해보겠습니다.

최근 아침저녁으로 공기가 선선해졌습니다. 다만, 잠시 수그러들었던 한낮 더윈 오늘 다시 고갤 들었는데요. 그 원인을 상층과 하층 대기 흐름을 통해 찾아보겠습니다. 두 영상 모두 하얄수록 높은 상공의 구름이구요. 검은영역은 주변보다 건조하거나 차가운 상층 공깁니다. 또 붉어질수록 낮은 하층의 구름이구요. 맑거나 구름만 종종 지나가는 곳은 고기압 영역입니다. 다만 온도나 수증기량 등 특성이 각각 다른데요. 남동쪽엔, 뜨거운 바다위에 높은 상공까지 발달한 뜨겁고 다습한 북태평양고기압이구요. 서쪽은 건조한 상층 공기가 뜨겁게 달궈진 중국내륙으로 가라앉으며 발달한 뜨겁고 건조한 고기압입니다. 한편 우리나라 북쪽에서 차가운 공기가 내려오고 있는데요. 상대적으로 서늘한 바다로 가라앉으며 서늘하고 다습한 고기압이 발달했습니다. 우리나란 오늘도 내일도 이 북동쪽 한랭다습한 고기압 가장자리로 비교적 선선한 동풍이 불어오면서 동해안과 태백산맥의 동쪽은 지형과 부딪히며 생긴 비구름대로 흐리고 선선하기까지 합니다. 반면 태백산맥 서쪽의 경우, 햇볕이 강하게 내리쬐겠구요. 동풍이 산맥을 불어내려가면서 온도가 상승해 더욱 덥겠습니다. 다만 상층은 북쪽에서 내려오는 차고 건조한 공기가 자리잡고 있어 아침저녁으론 선선하겠습니다.

따라서 내일 기온 보시면, 아침최저기온, 전국이 20도 안팎으로 선선한 아침 맞이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낮최고기온은 꽤 많이 오를텐데요. 선선한 동풍과 바닷바람으로 백두대간과 제주도 산지는 23도 안팎, 동해안과 제주돈 25도 안팎으로 선선한 반면 그 밖의 경상내륙과 서쪽지방은 28~32도, 특히 수도권과 충청권, 전라권은 32도를 넘어서며 무덥겠습니다. 때문에 오늘 서쪽지방 중심으로 일부 폭염주의보가 발효된 곳이 있는데요. 건조한 편이기 때문에 햇볕 강한 낮 동안 그늘에서 머무시면 더위 피하시는 데 도움되겠습니다. 한편 낮 동안 뜨겁게 데워진 하층 공기가 상승하거나, 수렴하는 지역엔 상층 찬 공기와의 기온차도 더해져 소나기구름이 피어나겠습니다. 

이번엔 상층과 하층 일기도를 통해 비 전망해보겠습니다. 현재 중국남부지방에서 제주도 부근 해상을 지나 일본열도까지 기다란 비구름대가 있는데요. 이 비구름댄 앞서 설명드렸듯 남쪽의 뜨겁고 다습한 공기와 북쪽의 건조한 공기, 한랭한 공기가 충돌하면서 생긴 비구름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상층 기압골에 동반된 건조공기가 하층까지 파고들면서 발달한 상하이 부근 저기압이 비구름댈 몰고 남쪽해상을 동북동진해 오면서 제주도에 비를 내리고 있구요. 내일 새벽 남해안으로 확대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동북동진하는 이 저기압이 북동쪽 고기압과 가까워지면서 동풍이 강해져 내일 밤 경북동해안엔 다시 비가 시작되겠습니다. 

강수 지역과 시간 보겠습니다. 우선 오늘 저녁까지 수도권내륙과 강원영서남부, 충청권내륙, 전라권 또 경상서부내륙에 소나기 오는 곳이 있겠고 강수량은 5~40mm입니다. 한편 제주도에 내리는 비는 내일 새벽 남해안으로 확대되겠고 모레까지 이어지겠습니다. 제주돈 내일 새벽에서 아침 사이 시간당 최고 50mm 안팎으로 강한 비가 내리겠구요. 오후에서 저녁 사이 남해안은 소강상태에 들겠고, 경기동부와 강원영서에 소나기 가능성 있습니다. 소강상상태에 들었던 경남권남해안은 내일 밤 다시 비가 시작되겠고 동풍 강수가 경북동해안에 시작되겠습니다. 내일까지의 예상강수량 보시면, 경기동부와 강원영서엔 5~30mm의 소나기 가능성있구요. 제주도 30~80mm, 많게는 산지에 120mm 이상 내리겠습니다. 한편 전남남해안과 경상권해안 5~20mm 예상됩니다. 비 오는 지역은 시야가 흐리기 때문에 항상 안전운전 해주시구요. 남쪽해상은 천둥·번개가 치고 바람이 차차 강해지면서 물결도 높아지겠습니다. 바람 강한 제주도와 남쪽해상에선 앞으로 발표되는 최신 기상정보 자주 확인해주시기바랍니다.

끝으로 요약입니다. 내일의 키워드는 ‘다시 낮 더위, 제주도 자꾸 비’입니다. 서쪽은 다시 더워졌습니다. 기온이 마구 치솟진 않겠지만 폭염주의보가 발효된 지역이 있는 만큼 건강 잘 챙겨주셔야겠구요. 경기동부와 강원영서 소나기도 기억해주시기바랍니다. 한편 제주도 비는 내일 새벽 남해안으로 확대돼 모레까지 이어지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내일날씨였습니다.

 

 

출처 : 기상청

 

▲ 보급형홈페이지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