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날씨

[날씨예보] 2021년 08월 12일 목요일 05시 기상청 발표

반응형
▲ [날씨예보] 2021년 08월 12일 목요일 05시 기상청 발표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 날씨 예보분석관 김영효입니다.

오늘도 전국의 체감온도가 33도 안팎으로 오르면서 계속해서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겠고요. 오후에는 전국 내륙에 천둥, 번개를 동반한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어제 제주도에 비를 내리던 구름대가 남하하면서, 비는 잠시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는데요. 비구름대는 다시 북상하고 있어 아침에는 제주도와 경남남해안에 비가 내리겠고, 낮에는 전남남해안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 비는 제주도에서 시간당 50mm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내리겠으니, 피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셔야겠습니다. 그럼 자세한 날씨 전망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고도 5km 이상 상층 대기의 흐름을 보여주는 수증기 영상과 지상일기도를 보시면, 우리나라 상층에서는 서해상에 위치한 기압골을 따라 북쪽에서 찬 공기가 내려오고, 지상에서는 남쪽에 위치한 고기압과 저기압 사이에서 따뜻한 공기가 올라오고 있는데요. 이 두 공기가 만나면서 제주도 부근에서 비구름대가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 비구름대는 점차 북상하면서 오늘 아침에는 제주도와 경남남해안에 천둥, 번개를 동반한 비가 내리기 시작하여, 낮에는 전남남해안으로 확대되겠는데요. 제주도로 많은 양의 수증기가 유입되면서 제주도에는 시간당 50mm 이상의 매우 강하고, 매우 많은 양의 비가 내리겠으니, 피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셔야겠습니다. 한편, 상층에 찬 공기가 내려온 가운데, 낮 기온이 32도 안팎으로 오르면서 대기 상하층간 기온 차가 커지겠는데요. 기온차로 대기가 불안정해지면서 오늘 오후부터 밤 사이, 전국 내륙에 천둥, 번개를 동반한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강수분포도를 통해 자세한 강수 시간과 강수량을 알아보면, 비구름대가 제주도 남쪽에서 올라오면서 오늘 아침부터 제주도와 경남남해안에 비가 내리기 시작하여 낮에는 전남남해안으로 확대되어 내일까지 이어지겠고요. 소나기는 오후에 강원산지와 남부내륙에서 내리기 시작하여 서울을 포함한 중부내륙으로 확대되었다 밤에 그치겠습니다. 내일까지 예상되는 비의 양은 제주도에 50~150mm, 제주도산지에 250mm 이상, 남해안에는 30~80mm가 되겠고요. 오늘 내리는 소나기의 양은 강원산지와 남부내륙에 5~40mm, 그 밖의 지역에는 5~20mm가 되겠습니다. 내일도 제주도와 남해안에 비가 이어지고, 오후에는 남부내륙에 소나기, 강원영동에는 비가 오는 곳이 있겠으니 이어지는 최신 기상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기온전망입니다. 현재 강원영동과 동해안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에 폭염특보가 발효 중인데요. 이 지역을 중심으로 낮 기온이 32도 안팎으로 오르겠고, 체감온도는 1~2도가량 더 높은 33도 이상으로 오르면서 오늘도 무더운 날씨가 되겠습니다. 매일 11시 30분에 발표되는 폭염영향예보를 참고하여 무더위 피해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해상상태입니다. 현재 동해안과 남해안, 제주도해안에는 파주기가 긴 너울이 밀려오고 있는데요. 높은 물결이 백사장으로 강하게 밀려오고,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와 시설물 관리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 날씨였습니다.

 

 

출처 : 기상청

 

▲ 보급형홈페이지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