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날씨

[날씨예보] 2021년 08월 08일 일요일 17시 기상청 발표

반응형
▲ [날씨예보] 2021년 08월 08일 일요일 17시 기상청 발표

안녕하세요. 기상청 내일 날씨 예보분석관 김영효입니다.

현재 제9호 태풍 루핏이 우리나라에 가까워지면서 제주도와 동해안에 바람이 강해지고 있고, 남쪽해상과 동쪽해상의 파도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강해진 바람으로 인해 동해안을 중심으로 강원영동과 남부지방, 제주도에 비도 강하게 내리고 있습니다. 한편, 중부지방에는 소나기가 강하게 내리는 곳이 있는데요. 소나기는 오늘 저녁에 그치겠지만 계속되는 동풍으로 인해 비는 내일까지 이어지겠습니다. 한편, 비와 소나기로 기온이 떨어져 동해안의 폭염특보가 해제되는 등 기온이 낮아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데요. 하지만 서쪽지역을 중심으로 여전히 기온이 높아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겠습니다. 그럼 자세한 날씨 전망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태풍정보와 지상일기도를 보시면, 제9호 태풍 루핏이 일본 가고시마 서남서쪽 해상에서 북동진하고 있는데요. 태풍이 일본쪽으로 이동하면서 우리나라에는 직접적인 영향은 없을 것으로 보이지만 태풍과 서쪽 고기압이 가까워지면서 그 사이에서 동풍이 강하게 불겠습니다. 이 동풍으로 동해안을 중심으로 강원영동과 남부지방, 제주도에 비가 강하게 내리고 있는데요. 비는 내일 아침까지 강하게 내리다 태풍이 동쪽으로 멀어지면서 차차 약해져 내일 저녁에는 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편, 흐린 날씨에 비가 내리면서 동쪽지역은 기온이 떨어졌지만, 동풍이 산지를 넘으면서 기온이 올라 서쪽지역은 오늘도 기온이 높았는데요. 고도 5km 상층에서는 북쪽에서 내려온 찬 공기가 지나가고 있어 상하층간 기온차로 대기가 불안정해져 중부지방에는 소나기가 내리고 있습니다. 상하층 기온차가 커 돌풍과 함께 천둥, 번개를 동반하여 시간당 50mm 안팎으로 매우 강하게 내리는 곳이 있으니 피해 없도록 주의하셔야겠습니다. 소나기는 기온이 떨어지는 저녁에 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강수분포도를 통해 자세한 강수 시간과 강수량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황색으로 표시되는 중부지방의 소나기는 오늘 저녁까지 5~70mm가 내리겠고요. 녹색으로 표시되는 비는 강원영동과 남부지방, 제주도에 내리는 비는 서쪽지역부터 그치기 시작하여 내일 아침에는 동해안으로 축소되고, 내일 저녁에는 모두 그치겠습니다. 하지만 제주도와 소백산맥 인근은 오후에도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예상되는 강수량은 강원영동과 경상권해안, 경북북동산지, 울릉도.독도에 50~150mm, 많은 곳은 250mm 이상 오는 곳이 있겠고요. 경상권내륙과 전라권, 제주도에는 10~70mm, 그 밖의 지역은 5~40mm가 오겠습니다. 비는 오늘 저녁부터 내일 새벽 사이에 즉, 밤중에 가장 강하게 내리겠는데요.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하여 시간당 50mm 이상으로 매우 강하고, 250mm 이상의 매우 많은 비가 내리겠으니 피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셔야겠습니다.

다음으로 기온전망입니다. 흐린 날씨에 비가 내리면서 강원영동과 남부지방의 낮기온은 30도 안팎으로 어제보다 2도가량 떨어졌는데요. 강원영동을 제외한 중부지방은 동풍이 산지를 넘으면서 기온이 올라 33도 안팎으로 어제와 비슷했습니다. 내일도 동풍으로 인해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의 기온은 30도를 밑돌겠고, 서쪽지역은 33도 안팎이 되겠는데요. 낮아진 기온으로 동해안의 폭염특보가 해제되고, 폭염경보도 주의보로 약화되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무더운 날씨니까요. 매일 11시 30분에 발표되는 폭염영향예보를 참고하여 건강관리 주의하시고, 각종 산업에 피해 없도록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특보상황입니다. 강한 바람으로 파도가 매우 높아져 제주도남쪽먼바다와 남해동부먼바다에 풍랑특보와 태풍특보가 발효되어있는데요. 태풍이 가까워지면서 바람이 강해지면서 강원영동과 경상권해안에 강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크겠고, 제주도앞바다와 남해동부앞바다, 동해상에도 풍랑특보와 태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크겠습니다. 또 동해안과 부산해안에는 높은 물결이 밀려와 폭풍해일도 발생할 가능성이 크겠으니까요.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시고, 해안가 안전사고에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내일 날씨였습니다.

 

출처 : 기상청

 

▲ 보급형홈페이지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