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날씨

[날씨예보] 2021년 07월 26일 월요일 17시 기상청 발표

반응형

 

▲ [날씨예보] 2021년 07월 26일 월요일 17시 기상청 발표

안녕하세요. 기상청 내일날씨 예보분석관 송원화입니다.

지난주부터 북태평양고기압이 우리나라를 지배하면서 전국적으로 무더위와 열대야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내일도 무더운 날씨는 계속돼 건강 뿐만 아니라 산업 전반에서 폭염으로 인한 피해 없도록 대비하셔야 겠습니다. 이 시각 현재 제주도에 비 내리는 곳 있고요. 강원영서 일부지역에는 소나기가 내리는 곳 있는데요. 내일은 강원산지와 경북북동산지, 경북북부동해안에 소나기 가능성 있습니다. 한편, 서해안과 남해안, 제주도에는 너울로 인한 높은 물결이 밀려들고 있어 저지대 침수와 해안가 안전사고에 대비하셔야 겠습니다. 그럼 내일날씨, 자료와 함께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태풍정보와 풍랑특보입니다. 왼쪽의 우리나라 주변 상공 구름 흐름을 보시면, 우리나라 동쪽, 동해상을 중심으로 구름이 없는 영역이 나타나고 있는데요. 바로 북태평양고기압이 굳건히 버티면서 지난주부터 무더위와 열대야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한편, 중국상하이와 일본남동쪽해상에 두터운 구름이 시계반대방향으로 회전하는 흐름이 보이실 텐데요. 바로 제6호 태풍 인파와 제8호 태풍 네파탁 입니다.

제6호 태풍 인파는 오늘 오후 3시 현재 중국 상하이 남서쪽 약 70km 부근 육상에 상륙해서 북북서쪽을 향하고 있는데요. 28일에 온대저기압으로 약화되겠습니다. 태풍 인파의 흐름과 북태평양고기압의 시계방향흐름이 모여드는 남서쪽해상을 중심으로 해상상황이 좋지 못한데요. 풍랑특보가 내려져 있습니다. 제주도해상과 남해서부서쪽먼바다, 서해남부먼바다는 내일까지 바람이 시속 35~70km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최대 5m 까지 매우 높게 일겠습니다. 그리고 서해안과 남해안, 제주도에는 천문현상으로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상태에서 태풍 인파의 강한 회전력으로 만들어진 너울로 인해서 매우 높은 물결이 강하게 밀려들며 바닷물의 높이가 더욱 높아지겠습니다. 너울로 인한 물결은 수심이 깊은 먼바다에서는 높이가 완만하지만 수심이 얕은 해안에서 매우 높아지고 강한 힘으로 백사장이나 해안도로, 방파제 등을 덮치게 되니까요. 해안가 안전사고 없도록 각별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전남서해안은 내일 새벽 만조시간에 너울로 인한 물결이 더해져 저지대 침수 가능성 있으니까요. 미리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폭풍해일특보 발표 가능성도 있으니까요.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8호 태풍 네파탁은 오늘 오후 3시 현재 일본 도쿄 동쪽 약 680km 부근 해상에서 일본을 향하고 있는데요. 28일에 일본 센다이 부근에 상륙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음으로, 내일 기온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북태평양고기압이 우리나라 상공을 뒤덮고 있어 지상 부근엔 후끈한 열기가 축적된 상탠데요. 해가 진 후에도 열기가 쉽게 식지 못해 이렇게 대도시와 해안지역을 중심으로는 기온이 25도 이상 유지되는 열대야 나타나는 곳 있겠습니다. 밤사이 습도는 낮보다 높아지기 때문에 몸이 느끼는 온도는 실제 기온보다 2, 3도 높아 후텁지근하겠습니다.

내일 새벽부터 아침 사이 높은 습도로 일부 내륙에는 안개 끼는 곳 있겠는데요. 가시거리가 1km보다 짧을 수 있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특보 발효 중인데요. 내일도 낮 동안 대체로 맑아 땡볕이 내리쬐면서 낮 기온도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35도 안팎으로 올라 매우 덥겠습니다. 특히, 고기압 흐름을 따라 부는 동풍이 높은 백두대간을 타고 넘으면서 서쪽지역에 계속해서 뜨거운 공기를 불어넣어서 이렇게 붉은색으로 낮 기온이 35도를 웃돌겠고요. 38도 이상 오르는 곳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한낮에는 습도가 이렇게 낮아서 체감온도는 기온보다 1, 2도 낮기 때문에 바깥활동 하신다면 그늘진 곳 이용하시면 조금 도움 되시겠습니다.

참고로 온열질환 중 일사병과 열사병이 있는데요. 일사병은 강한 햇볕을 오래 쬔다든지 해서 체온조절을 제대로 하지 못할 때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 경우 응급조치 방법은 서늘한 곳을 찾아 눕힌 뒤 옷을 느슨하게 해주고 물이나 이온음료를 충분히 마시게 하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열사병은 주로 습하고 밀폐된 공간에서 일이나 운동을 할 때 발생하는데요. 체온이 40도 이상 올라가 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119에 신고하거나 병원으로 이송해야 한다고 합니다. 폭염 속 건강관리에 도움되면 좋겠습니다. 지난주부터 계속된 폭염으로 온열질환자가 발생하고 가축이 폐사하는 등 건강과 산업 전반으로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데요. 기상청에서 매일 11시 30분 발표하는 폭염 영향예보에서 폭염 영향 전망과 대응 요령 확인하셔서 장기간 이어지는 폭염 잘 이겨내시기 바랍니다.

한편, 이 시각 현재 제주도 산지를 중심으로 시간당 1mm 안팎의 약한 비가 내리고 있는데요. 이 비는 태풍 인파의 흐름을 따라서불어든 따뜻하고 습한 바람이 고도가 높은 제주도 산지에 부딪혀 비구름이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제주도의 비는 오늘 자정에 그치겠고요. 예상 강수량은 5~20mm 입니다.

고도가 높은 강원산지에도 뜨거운 공기가 모여들어 상승하면서 소나기구름이 발달해 천둥번개를 동반한 소나기 내리는 곳 있는데요. 이 소나기는 오늘 저녁 9시에는 그치겠고요. 예상 강수량은 5~30mm 입니다. 내일 오후에도 소나기 가능성 있는데요. 강원산지와 경북북동산지, 경북북부동해안에 낮 12시부터 오후 6시 사이에 천둥번개를 동반한 소나기 내리는 곳 있겠고요. 예상 강수량은 5~30mm 입니다. 소나기는 좁은 지역에 집중되니까요. 실시간 레이더영상과 최신 기상정보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내일날씨였습니다.

 

출처 : 기상청

 

▲ 보급형홈페이지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