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날씨

[날씨예보] 2021년 04월 29일 목요일 17시 기상청 발표

반응형
▲ [날씨예보] 2021년 04월 29일 목요일 17시 기상청 발표

 

안녕하세요. 기상청 내일 날씨  예보분석관 조경수입니다.

 

오늘 동쪽지역으로는 요란한 소나기와 함께 우박이 내린 곳도 있는데요. 오늘 밤부터 시작되는 비도 전국으로 확대되면서 새벽에는 일부지역으로는 돌풍과 천둥,번개 우박을 동반한 요란한 비가 내리겠습니다. 자세한 내일날씨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현재 기상상황입니다. 오늘 낮부터 동쪽지역으로는 상층으로 차가운 공기가 위치한 가운데 대기 상하층의 기온차이가 40도 이상 커지게 되고 국지적으로 기류가 모이는 곳에 소나기와 함께 비구름대가 10k 이상 높게 발달하면서 우박이 관측된 곳도 있습니다. 보시는 영상은 오늘 14시경 경북 안동에서  우박이 내리는 영상을 제보받은 것인데요. 하얀색으로 나타나는 이 우박들이 바닥에 깔린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17시 현재에는 강하게 발달한 이 에코 자체가 울릉도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저녁 6시 이후에는 대부분의 에코가 동해상으로 빠져 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처럼 오늘 내렸던 비는 현재 대부분 소강상태를 보이고있는데요.  하지만 서쪽에서는 비구름대가 다시 다가오고 있습니다. 어제 날씨해설 영상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우리나라 북쪽에 위치한 이 대기 상층의 저기압성 회전이 남쪽으로 차가운 계속해서 내려 보내면서 이 차가운 공기에 동반된 기압골이 우리나라 쪽으로 다시 다가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 밤부터는 다시 서쪽에서 부터 비가 시작되겠는데요. 특히 오늘 밤부터 이 새벽사이에는 이 기압골의 후면으로는 무거운 성질을 가진 이 차가운 공기가 지상부근으로 파고 들면서 이 경계의 앞쪽으로는 상대적으로 가벼운 공기가 들어 올려지면서, 구름대가 강하게 발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내일 새벽 건조한 공기의 유입되는 것과 지상으로 구름이 발달하는 것을 수치모델에서 모의한 이 영상에서 보시는 것처럼, 어두운 영역을 표현하고 있는 이 건조한 공기가 내륙으로 파고들면서 동서로는 폭이 좁지만 남북으로 기다란 형태의 비구름대가 강하게 발달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구름대의 이동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한 지역에 비가 내리는 시간은 짧겠지만, 비구름이 높이 발달하는 지역으로는 돌풍과 함께 천둥, 번개가 치는 곳이 있겟고, 특히 경기에남부 충청권, 그리고 전북과 경북의 북부지역으로는 밤사이에 우박이 떨어지는 곳도 있겠습니다. 

 

내일 예상되는 비의 강수시간과 예상강수량을 보시겠습니다. 오늘 밤부터 이 서쪽지역을 중심으로 비가 시작되어서 내일 새벽에는 비구름대가 전국으로 확대되겠습니다. 기압골이 통과하게 되는 이 서쪽지역을 중심으로 부터  새벽부터 비가 그치기 시작해서 내일 오전으로는 대부분 지역의 비가 종료되겠습니다. 하지만 일부 구름대가 남아있는 일부 수도권과 강원도, 그리고 충북북부로는 내일 오후까지 비가 이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예상되는 예상강수량을 보시면 새벽사이에  비구름대가 강하게 통과하는 이 수도권과 강원영서, 충청권과 전북으로는 10~40mm, 그리고 강원영동과 경북권, 울릉도.독도로는 5~20mm, 그 밖의 전남권과 경남권, 그리고 제주도로는 5~10mm의 강수량이 예상됩니다. 밤사이 강하게 비가 내리는 지역으로는 돌풍과 천둥,번개, 우박과 같은 위험기상이 예상되는 만큼 시설물 관리와 농작물 피해, 안전사고 없도록 대비해 주시구요. 오늘도 비가 내린 지역으로 대기 중에 잔류해있던 황사가 섞여서 내린 곳이 있었습니다. 내일까지도 비가 내리는 지역으로는 황사가 섞여서 내릴 수 있는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내일 예상되는 강한 바람과 해상상태입니다. 기압골이 우리나라를 통과하면서 오늘 밤부터 내일 아침사이에는 이 중부서해안과 전라도에 해안 지역으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면서 강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서해상과 제주도 해상으로는 오늘 밤부터, 남해 먼바다로는 내일 새벽, 동해남부먼바다는 아침, 동해중부먼바다는 오전부터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1.5~4m로 매우 높게 일면서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꼭 참고해주 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 서쪽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이 우리나라로 빠르게 접근하면서, 서쪽해상으로는 지상의 기압이 짧은시간동안 크게 변하면서 이 전라서해안과 제주도해안으로는 기상해일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내일아침까지는 서해안과 남해안, 제주도해안은 천문조에 의해서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대조기에 속하기 때문에, 해상에서 접근하는 파도가 해안가에서 순식간에 높아져 방파제나 해안도로를 넘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만큼, 소형선박과 같은 시설물에 대한 관리와 갯바위, 방파제에서의 안전사고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정리하자면, 내일은 새벽까지는 기압골이 통과하면서 짧은시간이지만 강한 비와 함께 천둥번개, 우박이 예상되는 만큼 피해없도록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내일날씨였습니다. 

 

 

출처: 기상청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