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날씨

[날씨예보] 2021년 01월 02일 토요일 17시 기상청 발표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후 5시 기상청 날씨예보 예보분석관 김윤정입니다. 

 

강추위와 함께 시작된 2021년입니다. 2일인 오늘도 역시 계속해서 추운데요. 내일도 오늘만큼 낮은 기온이 예상됩니다. 또 현재 전국이 대체로 맑은 가운데 서해상의 눈구름대가 내일 새벽에 전라서해안을 중심으로 유입되며 눈이 조금 내리겠는데요. 우리나라 부근의 대기 흐름을 통해 더 자세한 날씨를 알아보겠습니다.

 

기온부터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중부지방과 , 일부 전북, 경북 내륙은 영하권으로 어제만큼 추운데요. 중부지방은 기온이 특히 낮습니다. 이 지역은 오늘 낮에도 기온이 충분히 오르지 않아 영하권에 머물렀습니다. 내일도 오늘 못지 않게 추울텐데요.

 

북쪽 상공 5km 부근의 차갑고 건조한 공기가 지상으로 내려오면서 차곡차곡 쌓여 거대한 대륙고기압을 만드는데요. 북쪽의 한기가 계속해서 쌓이면 이 차가운 고기압이 계속해서 더욱 발달하고 주변으로 확장하면서 우리나라까지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런 원리로 발달한 고기압이 현재 중국 북부지방까지 와있는데요. 이 고기압의 회전을 따라 차갑고 강한 북풍계열의 바람이 계속해서 불어오면서 우리나라는 매서운 추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한편 작은 규모의 기압계가 중간중간 우리나라를 서에서 동으로 지나가면서 눈이나 비를 내리거나 일시적으로 기온이 약간 오르는 등 날씨가 변하겠는데요. 하지만 큰 규모로 보면 이렇게 북쪽으로부터 한기가 계속해서 내려오기 때문에 다음 주에도 추운 날씨가 지속되겠습니다. 

 

맑은 날씨 속에 밤사이 기온이 더욱 떨어져서 일요일인 내일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16~2도로 오늘과 비슷하거나 조금 더 낮겠는데요. 내일 낮에는 햇빛에 의해 기온이 오르겠지만 영하 3~6도 정도로 많이 오르진 못하겠습니다. 특히 중부지방을 중심으로는 오늘처럼 영하권에 머물러 춥겠는데요. 한 가지 유의해주실 점은 바람이 강한 편이라 실제로 신체가 체감하는 기온이 더 낮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상권으로 예보가 됐더라도 영하권의 추위를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보온에 신경써주셔야겠습니다. 

 

다음은 눈 소식입니다. 현재 중국 북부내륙과 상해부근에는 고기압이 있고, 서해상에는 조금 특이한 모양의 구름대가 있습니다. 북쪽의 고기압에서 불어나오는 북서풍에 의해 만들어진 구름입니다. 마치 북풍이 부는 듯한 모습을 보이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남북으로 a와 b의 단면을 가로로 눕혀서 그려보면, 서해 위를 지나는 차가운 북풍입니다. 현재 서해 해수면온도는 10도 내외로 비교적 따뜻하고, 그 위를 지나가는 북서풍은 영하 12도 정도로 차갑습니다. 이 둘의 온도차를 해기차라고 부르는데요. 추운 곳에서 입김을 불면 하얗게 눈에 보이는 것처럼 서해상의 수증기가 차가운 북서풍을 만나 응결한 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입김현상보다 규모가 커서 서해라는 넓은 범위에서 수증기량이 많고 기온차도 20도 정도로 크기 때문에 눈구름대가 발달한 거고요. 지금은 북풍을 따라 서해상에서만 만들어지고 있는데요. 내일 새벽이 되면 중국 북부내륙의 고기압은 조금 더 남동진하고, 상해부근의 고기압은 서해상까지 동진하게 됩니다. 그럼 북쪽 고기압에 의한 북서풍은 조금 더 누워서 서북서풍으로 불게되고, 남쪽의 고기압에 의해서는 다소 따뜻한 남서풍이 불게되는데요. 이 해기차에 의한 구름에 다소 따뜻한 남서풍이 더해지며 더욱 발달하고 이 서북서풍을 따라 우리나라로 유입되면서 서해안을 중심으로 눈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동네예보에서 눈이 예상되는 지역과 양을 보겠습니다. 겨울철 눈 예상 지역에 대한 예보는 눈구름을 우리나라로 유입시키는 바람의 방향에 매우 민감한데요. 앞서 말씀드렸던 중국내륙의 지상고기압이 남하하는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내일 새벽엔 서북서풍이 전라도로 향하면서 전라서해안에 1cm 내외의 눈이 내리겠고, 충남서해안은 눈날리는 곳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끝으로 요약입니다. 매서운 추위와 함께 시작된 2021년입니다. 기상청은 한파 영향예보도 발표하는데요. 노란색은 주의, 주황색은 경고, 빨간색은 위험을 의미하고, 현재 주의와 경고 지역에 한파특보가 발효중입니다. 이 추위는 다음 주에도 계속되면서 한파특보가 강화되거나 다른 지역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소 강한 바람으로 체감온도가 낮으니 외출 시 따뜻한 옷차림으로 바람 잘 막아주시고요. 또 차가운 북서풍이 만들어낸 눈구름이 내일 새벽부터 아침까지 전라서해안에 1cm 안팎의 눈을 내리겠고 충남서해안에는 눈날리는 곳도 있겠습니다. 내린 눈이 얼어 미끄러운 곳이 많겠습니다. 발 밑 잘 살피시고 운전하시는 분들은 앞 차와의 간격 잘 유지해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날씨예보였습니다.



출처: 기상청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