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날씨

[날씨예보] 2020년 12월 21일 월요일 05시 기상청 발표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침 7시 날씨예보 예보분석관 신정훈입니다.

 

한 주의 시작인 월요일 아침 전국이 대체로 맑은 가운데, 충남과 전북을 중심으로는 서해상에서 이동해오는 구름대의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때문에 충남서해안 일부 지역에는 눈이 내려 쌓이는 곳도 있고, 그 밖의 충남내륙과 전북서해안에는 약하게 빗방울이 떨어지거나 눈이 날리는 곳도 있는데요. 

 

한편, 특보 상황을 보시면, 오늘까지는 북쪽에서 남하하는 찬 공기의 영향으로 춥겠지만, 점차 기온이 오름세를 보이면서 평년 기온을 회복해 한파특보는 오늘 모두 해제될 전망입니다. 또한, 맑은 날씨가 계속되면서 대기가 건조해 동쪽지방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데요. 건조특보가 내려지지 않은 곳도 마찬가지로 대기가 점차 건조해지겠으니 산불이나 화재 예방에 각별히 신경쓰셔야겠습니다. 그럼 자세한 날씨 전망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수증기 위성 영상을 통해 우리나라 주변 대기 상층 흐름을 살펴보겠습니다. 몽골 부근의 검은색 영역으로 나타나는 밀도가 높은 건조한 공기는 중국 중부내륙으로 남하하면서 지상 부근의 고기압을 발달시키고 있고요. 몽골 남쪽을 보시게 되면, 이렇게 시계 반대 방향으로 빙글빙글 돌면서 남동진하는 저기압성 흐름이 하나 보입니다. 이 흐름은 계속 회전을 유지하면서 내일 우리나라를 빠르게 통과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 중심은 주변보다 차가운 성질을 띄면서 내일 우리나라를 통과할 때 구름대를 발달시키겠습니다.

 

좀 더 자세히 지상 부근의 바람 흐름과 기온분포를 보시겠습니다. 오늘 새벽 시간대를 보시면, 중국 중부내륙에 고기압이 발달하면서 우리나라는 푸른색 계열인 차가운 북서풍이 불어오는데요. 이 고기압은 점차 동진하면서 내일 제주도 남쪽해상까지 이동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중국 내륙의 붉거나 노란색 계열의 따뜻한 서풍이 우리나라로 유입되면서, 기온은 차츰 오름세를 보이겠습니다. 한편, 그동안 찬 공기가 계속 누적되었던 경기동부와 강원영서지역으로 따뜻한 서풍이 찬 공기를 타고 상승하면서 구름대가 발달하겠는데요. 일부 지역은 이 구름대 영향으로 눈이 날리거나 쌓이는 곳도 있겠습니다.

 

또한, 앞서 대기 상층의 찬 성질을 띈 저기압이 내일 우리나라를 통과할 거라고 말씀을 드렸었는데요. 바로 이 저기압과 지상 부근의 따뜻한 공기가 더해지면서 구름대는 더 발달하겠습니다. 때문에 충청도와 전라도에는 내일 오후 한차례 비나 눈이 약하게 내리는 곳이 있겠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아침 발표된 동네예보를 통해 자세한 강수 시점을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서해상에서 발달한 비구름대는 오늘 낮까지도 영향을 주면서 충남서해안에 1cm 안팎의 눈이 내려 쌓이는 곳이 있겠고, 충남내륙과 전북서해안에는 빗방울이나 눈이 날리다가 점차 그치겠고요. 내일 새벽부터 아침 사이 강원영서북부에는 1cm 안팎의 눈이 내려 쌓이겠고, 경기동부와 강원영서중부에는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내일 오후에는 충청남부와 전북북부지역에 한차례 비가 내리다가 그치겠고요. 기온이 낮은 전북북동내륙에는 비 또는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참고로 내일 오후에 영향을 주는 비구름대는 이동속도가 빠르고 지상 부근이 건조하기 때문에 많은 양의 강수량을 기록하기는 어렵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온 전망입니다. 모레까지 기온이 계속 오르는 경향이지만, 오늘까지는 매서운 추위가 이어지겠습니다. 오늘 아침 중부내륙과 일부 경북내륙은 영하 10도 이하까지 떨어지고 특히 경기북부와 강원영서, 충북북부는 영하 15도까지 떨어지겠는데요. 하지만 낮 동안에는 일부 강원내륙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이 영상권에 들고, 남부지방은 5도 이상까지 기온이 오르겠습니다.

 

한편, 내일 아침은 오늘보다 2에서 6도 정도 더 오르면서 평년과 비슷하게 영하 8도에서 영상 3도 범위에 들겠고요. 낮 기온도 오늘보다 1에서 4도 더 오른 영상 4도에서 11도 분포를 보이겠습니다. 추위가 이어지는 오늘까지는 한파로 인한 건강관리와 시설물 관리에 대비하셔야겠습니다.

 

오늘과 내일 많은 양은 아니지만 비나 눈이 내리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고, 밤 사이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면서 도로와 인도가 미끄러운 곳이 많겠습니다. 보행자 안전과 함께 차량 운행하시는 분들은 안전운전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날씨예보였습니다.



출처: 기상청


보급형홈페이지20번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