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건

겨울방학 맞아 HPV 백신 접종 꼭 하세요…자궁경부암 등 90% 예방

반응형

질병관리청은 겨울방학을 맞아 HPV 백신 접종을 당부했다. HPV 백신은 자궁경부암 등 주요 질환의 90% 이상을 예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백신이다. 겨울방학을 활용하여 HPV 백신 접종을 완료하고, 건강한 청소년기를 보내길 바란다.

 

▲ 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증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포스터


HPV 백신, 자궁경부암 등 90% 예방 효과

HPV 백신은 인유두종바이러스(HPV) 감염을 예방하는 백신이다. HPV는 여성의 자궁경부암, 항문암, 구강암, 생식기 사마귀 등의 원인 바이러스로 알려져 있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HPV 백신은 자궁경부암 등 HPV 감염에 의한 주요 질환의 90% 이상을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HPV 감염의 위험이 높은 여성 청소년은 HPV 백신 접종을 통해 자궁경부암 등 심각한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


겨울방학, HPV 백신 접종 시기 적절

HPV 백신은 감염 전에 접종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따라서, 겨울방학을 활용하여 HPV 백신 접종을 받는 것이 좋다.

12~17세 여성 청소년은 3회 접종, 18~26세 저소득층 여성은 2회 접종을 완료해야 한다. 접종은 가까운 지정 의료기관 또는 보건소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첫 접종 시기별 백신종류 및 접종횟수·간격>

첫 접종 시기 접종 횟수 백신 접종 간격(첫 접종 후)
12~14 2 HPV 2, HPV 4 0 6~12개월
15~25 3 HPV 2 0 1 - 6개월
15~26 3 HPV 4 0 2 - 6개월


HPV 백신 접종, 충분한 면역력 획득 위해 완료해야

HPV 백신은 접종 완료 후 1개월, 6개월, 12개월 후에 각각 1회씩 총 3회 접종해야 한다. 12세 이전에 접종을 시작하면 15세 이후에 접종을 시작하는 경우보다 접종 횟수가 줄어드는(3회→2회) 장점이 있다.

질병관리청은 “HPV 백신 접종은 자궁경부암 등을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며, “겨울방학을 활용하여 HPV 백신 접종을 완료하고, 건강한 청소년기를 보내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출처 : 질병관리청

 

 

▲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 예방접종 홍보영상

 

 

▲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 예방접종 홍보영상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