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건설업계의 필수 도구, ‘2023년도 건물신축단가표’ 발간

반응형

한국부동산원이 2023년도 건물신축단가표를 발간했다. 용도별·구조별 표준단가가 평균 5.59% 상승했으며, 신규 부대설비 4품목이 추가되었다.

▲ 2023년도 건물신축단가표 표지

 

신규 항목 추가·개정으로 다양성 확보

한국부동산원이 11월 28일 발간한 「2023년도 건물신축단가표」는 건설업계를 위한 혁신적인 자료로, 신규 항목 추가와 개정을 통해 다양성을 확보하였다.

발간서에는 건물신축표준단가와 부대설비 보정단가가 포함되어 있으며, 건물 사진ㆍ도면, 주요 자재 사진 및 설명 정보도 수록되어 있다.

특히, 최근 다양화된 건축물의 특성을 반영하여 부대설비에 새로운 항목을 추가하였다. 「2023년도 건물신축단가표」는 한국부동산원 홈페이지에서 구매 신청할 수 있으며, 금융기관 등 건물신축단가표 활용도가 높은 기관에서는 데이터베이스 형태로도 구입 가능하다.


건물신축단가표로 건설 프로젝트의 정확한 비용 산정

한국부동산원이 매년 발간하고 있는 「2023년도 건물신축단가표」는 건축물의 용도ㆍ구조별 신축가격을 제시한 가격자료로, 감정평가, 금융여신, 손해사정, 감리비 산출기준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발간서에는 건물신축표준단가와 부대설비 보정단가가 포함되어 있으며, 건설업 시중노임단가 및 표준시장단가, 생산자물가 지수, 비목군별 보정단가 지수 및 실적자료 등을 고려하여 전년 대비 용도별ㆍ구조별 표준단가 평균 5.59%, 부대설비 보정단가 평균 4.77%의 상승분을 반영하였다.


다양성과 정확성을 고루 갖춘 건설업계 필수 도구

건물신축단가표는 정확한 비용 산정을 위해 전년 대비 상승분을 반영하여 건설 프로젝트에 필수적인 도구로 작용한다. 이번 발간에서는 다양성을 반영하기 위해 부대설비에 새로운 항목을 추가하였고, 주요자재 사진 및 설명 자료는 일부 건축 품목과 기계, 전기통신을 새롭게 추가하였다.

또한, 건설업계의 변동 상황을 정확히 반영하기 위해 최근 시장 동향과 관련된 지표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였다. 2023년 건물신축단가표는 한국부동산원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데이터베이스 형태로도 구입할 수 있다.

 

 

출처 : 한국부동산원

 

 

건축물 신축 표준단가 ‘2022년도 건물신축단가표’ 발간

한국부동산원은 11월 30일(수) 최신자료로 개정된 「2022년도 건물신축단가표」를 발간한다고 밝혔다. 「건물신축단가표」는 건축물의 용도·구조별 신축가격을 제시한 가격자료로, 건축 자재비,

webdraw.tistory.com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