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과학

NIA,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배우는 인공지능 가이드북 발간

반응형

▲ 인공지능 훈민정음 표지

 

NIA가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인공지능을 이해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 훈민정음’ 가이드북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인공지능이 우리 사회 전반에 빠르게 확산되면서,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사람들도 많아, 인공지능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과도한 우려가 공존하고 있다.

이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은 국민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인공지능을 이해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 훈민정음 – 대국민 인공지능 가이드북」(이하 가이드북)을 발간했다.

가이드북은 인공지능의 핵심 개념부터 유의 사항, 전문가 추천 역량 등을 담고 있다. 또한, 다양한 사례와 시나리오, 일러스트, 국민 인터뷰 등을 함께 담아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인공지능을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가이드북은 크게 ▲(1장)무엇을 알아야 할까요?(개념·사회 변화상), ▲(2장)무엇을 조심해야 할까요?(유의점), ▲(3장)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전문가 추천 역량), ▲(부록)인공지능과 함께하는 삶(인공지능 활용 시나리오), ▲(부록)국민이 생각하는 인공지능(국민 인터뷰)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3장에서는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제시한 국내외 논문과 연구보고서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인공지능 시대에 우리가 준비해야 할 역량과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핵심 역량을 도출하였다.

NIA 황종성 원장은 “인공지능의 급격한 발전으로 막연한 공포와 오해가 높아지는 요즘에, 인공지능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인공지능 시대를 잘 준비하기 위한 길잡이가 되길 기대한다”고 전하며

“과거 세종대왕이 훈민정음을 창제하여 세상을 이롭게 하였듯이, ⌜인공지능 훈민정음⌟이 국민에게 인공지능을 널리, 바르게 알려 모든 사람을 이롭게 하는 시작이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인공지능 훈민정음⌟ 보고서는 ‘NIA 누리집’를 통해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출처 :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삼성 갤럭시, 내년 초 ‘실시간 통역 통화’ 탑재

갤럭시 AI, 온디바이스 기술로 보안·프라이버시 강화 실시간 통역 통화로 언어 장벽 허물어 삼성전자가 내년 초 인공지능(AI)폰을 출시한다. 갤럭시 AI폰은 언어 장벽을 허물고 진정한 소통을 실

webdraw.tistory.com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