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훼·조경

우리 자생식물 활용 정원 가꾸기, 외래종 대신 우리 기후에 맞는 식물 선택

반응형

정원을 가꾸는 일이 점점 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외래종 식물을 사용하면서 관리의 어려움과 생태계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산림청은 자생식물을 정원 소재로 활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자생식물은 우리 기후에 적합하고 관리가 용이하여 정원 가꾸기에 적합합니다.

 

2023년 자생식물 전시품평회에서 전시식물 설명 모습
▲ 2023년 자생식물 전시품평회에서 전시식물 설명 모습

 

자생식물의 중요성과 장점

자생식물은 우리나라 산과 들에서 자란 식물로, 우리 기후와 환경에 잘 적응해 있습니다. 외래종에 비해 병충해에 강하고, 과습에도 강한 편입니다. 또한, 자생식물은 관상적 가치가 높아 정원을 아름답게 꾸미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자생식물을 사용하면 정원의 관리가 쉬워지고, 생태계 보호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자생식물 활용 방법

자생식물을 활용한 정원 조성은 간단합니다. 먼저, 정원에 적합한 자생식물을 선택해야 합니다. 자생식물은 국립수목원에서 운영하는 정원백과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원 조성 시 자생식물을 적절히 배치하고, 성장 환경을 맞춰주면 됩니다. 자생식물은 우리 기후에 맞게 진화해 왔기 때문에 특별한 관리 없이도 잘 자랍니다.

 

자생식물 정보 및 지원 프로그램

산림청은 자생식물의 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공 정원 조성 사업에서는 자생식물을 의무적으로 사용하도록 하고 있으며, 국립수목원에서는 매달 '우리의 정원식물'을 선정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에서는 자생식물의 판로를 지원하는 '정원 소재 전시·품평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해 자생식물에 대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맺음말

자생식물을 활용한 정원 가꾸기는 환경을 보호하고, 관리의 어려움을 줄여줍니다. 자생식물은 우리 기후에 적합하여 건강하게 자라며, 정원에 아름다움을 더해줍니다. 산림청과 국립수목원이 제공하는 자생식물 정보를 활용하여 더 건강하고 아름다운 정원을 가꾸어 보세요. 정원을 가꾸는 일이 더욱 즐거워질 것입니다.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