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훼·조경

노란 꽃 자생식물 암대극, 2024년 3월 이달의 정원식물 선정

반응형

2024년 3월 정원을 수놓는 노란 빛, 암대극! 제주도와 남부 지방 해안가에서 자라는 암대극은 3월 말부터 아름다운 노란 꽃을 피우는 매력적인 식물입니다. 국립수목원은 암대극을 3월의 정원식물로 선정하여 자생 식물의 아름다움을 알리고 있습니다. 암대극의 특징과 재배 방법, 국립수목원의 자생 식물 연구에 대해 알아보세요.

 

암대극 꽃
▲ 암대극 꽃


암대극, 해안가의 아름다움을 담은 식물

암대극은 제주도와 남부 지방 해안가 바위틈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 식물입니다. 3월 말부터 피기 시작하는 노란색 꽃이 아름다운 이 식물은 해안가 검은색 바위와 대비되어 장관을 연출합니다. 암대극은 대극과 식물로 재배식물은 유포르비아라고도 불리며 우리가 알고 있는 식물 중에는 기린초, 설악초 그리고 포인세티아 등이 있습니다.

 

 

식물도감에서 자세히보기

 


암대극, 정원에서도 쉽게 재배할 수 있을까?

암대극은 자생지에서처럼 바위틈 뿐만 아니라 정원 내 토양에 식재하거나 분화로도 재배가 가능합니다. 다만, 대극과 식물들은 절단된 줄기나 잎에서 유액이 나와 피부에 알레르기 반응 등을 나타낼 수 있으므로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암대극을 정원에 재배하려면 햇빛이 잘 드는 곳에 심고, 배수가 잘 되는 토양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암대극 자생지 모습
▲ 암대극 자생지 모습


국립수목원, 우리의 자생 식물을 찾아다니다

산림청 국립수목원은 자생 식물을 자생지에서 조사, 수집하여 유·무성 증식법 구명과 최적 재배법을 체계화하고, 이 중 정원식물로 우수한 식물들을 선발하여 새로운 품종으로 육종하거나 이를 정원에 적용하여 활용하기 위해 적합한 식재 환경 디자인 등 다양한 연구를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배준규 정원식물자원과장은 “정원식물로 외국 식물 소재들이 각광을 받는 것이 현실”이라며, “우리나라 자생 식물 중 정원식물로 우수하고 아름다운 식물들을 ‘우리의 정원식물’ 선정을 통해 국민들의 실생활에 정원식물로 적용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겠다.” 라고 하였다.

국립수목원은 앞으로도 매달 우리의 자생 식물을 소개하고, 정원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출처 : 국립수목원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