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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온라인쇼핑, 2024년 2월 모바일 쇼핑과 주요 상품군 성장세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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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2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11% 증가하며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모바일 쇼핑 거래액 비중은 75%를 넘어섰으며, 음식·식료품, 여행·교통서비스, 농축수산물 등의 상품군에서 두드러지는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본 보고서는 2024년 2월 온라인쇼핑 동향을 상품군별, 운영형태별 분석하여 소비 트렌드를 파악하고 향후 전망을 제시합니다.

 

목차

     

    2024년 2월 온라인쇼핑 동향


    2024년 2월 온라인쇼핑 동향 분석

    2024년 2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11.0% 증가한 18조 9,766억원을 기록하며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모바일 쇼핑 거래액 또한 12.1% 증가한 14조 2,039억원을 기록하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증가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하지만, 전월 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6.5%,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5.6% 각각 감소하며 성장세가 다소 둔화된 모습을 보였습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통신기기(-21.7%)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료품(20.9%), 여행 및 교통서비스(21.6%), 농축수산물(48.9%) 등에서 두드러지는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전월 대비로는 신발(19.3%) 등에서 증가했으나, 음‧식료품(-11.7%), 여행 및 교통서비스(-8.0%) 등에서 감소했습니다.


    모바일쇼핑 거래액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통신기기(-18.5%)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료품(24.6%), 농축수산물(52.7%), 여행 및 교통서비스(23.5%) 등에서 증가했습니다. 전월 대비로는 이쿠폰서비스(8.5%) 등에서 증가했으나, 음‧식료품(-9.0%), 음식서비스(-8.2%) 등에서 감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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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8.4%), 아동‧유아용품(84.1%), 화장품(82.6%) 순으로 높았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7.2%p) 등에서 감소했으나, 가전·전자(5.2%p), 서적(4.5%p) 등에서 증가했습니다. 전월 대비로는 신발(-8.7%p) 등에서 감소했으나, 화장품(4.4%p), 통신기기(3.8%p) 등에서 증가했습니다.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종합몰은 10.8% 증가한 11조 8,776억원을, 전문몰은 11.3% 증가한 7조 99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전월 대비 종합몰은 7.2%, 전문몰은 5.5% 각각 감소했습니다.


    운영형태별 거래액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온라인몰은 12.6% 증가한 14조 6,489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6.0% 증가한 4조 3,27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전월 대비 온라인몰은 6.5%, 온·오프라인병행몰은 6.7% 각각 감소했습니다.


    결론

    2024년 2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11% 증가하며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모바일 쇼핑 거래액 또한 12% 증가하며 온라인쇼핑 성장의 주요 동력이 되었으나, 전월 대비 성장세는 다소 둔화되었습니다. 상품군별로는 음‧식료품, 여행 및 교통서비스, 농축수산물 등에서 성장세가 두드러졌으며, 운영형태별로는 온라인몰이 온·오프라인병행몰보다 높은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향후 전망

    2024년 온라인쇼핑 시장은 코로나19 장기화와 소비 패턴 변화로 인해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특히, 모바일 쇼핑, 음‧식료품, 여행 및 교통서비스, 농축수산물 등의 분야에서 더욱 빠른 성장이 예상됩니다. 또한, 온라인몰의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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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통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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