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날씨

[예보가 알고싶다] 아침에는 춥고, 낮에는 포근, 1월 20일 17시 발표

반응형

안녕하세요.

1월 20일 오후 5시 예보가 알고 싶다 우진규입니다.


지금 현재 우리나라 주변 구름의 모습을 보시면요. 일단 내륙쪽을 중심으로는 구름대들이 거의 맑은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서쪽 지방은 이와 같이 해상에서 마치 따뜻한 공기와 찬공기가 충돌하면서 만들어진 기압골 형태의 그런 구름대들이 발달을 해서 현재 충청도와 전라도 일부 서해안쪽으로 유입이 되면서 영향을 주고 있는데요. 이 때문에 지금 이 지역을 중심으로 약하게 비가 좀 날리거나 눈도 날리는 그런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어떻게 될지 한번 알아보고 내일 날씨는 어떨지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 주변 대기흐름 상층흐름을 볼 수 있는 수증기 영상인데요. 지금 보시면 저 구름대들을 발달시키는 영역이 무엇 때문이냐 하면 바로 이 영역입니다. 흔히 우리가 기압골이라고 하는 그런 형태로 나타나는 그러한 모습인데요. 좀 자세하게 말씀드리면 건조한 상층의 건조한 공기가 흘러 다니고 있는 영역입니다. 건조한 공기 들은 대부분 다 차기 때문에 대기하부로 조금씩 하강을 하게 되고 대기지표면 부근에 있는 따뜻한 공기가 충돌을 하게 되면 거기서 구름들을 만들어내는 구름발생이 아주 중요한 영역이라고 보시면되겠는데 지금 현재 그 영역이 가장 우리나라 쪽 남쪽으로 내려와 있는 곡률을 가지고있습니다.


이후에는 점차 이 영역들이 서쪽으로 서에서 동쪽으로 흘러가기 때문에 이후에는 이와 같이 우리나라 북쪽으로 좀 더 들려 있는 그러한 영역들이 들어오게 되기 때문에 지금 이 시간 이후로 점차 우리나라는 대기 상층부에 찬공기의 이류가 끝나고 점차 따뜻한 공기가 조금씩 차아가는 그런 영역이라고 보시면 되고요. 아까 그 우리나라 지상 구름의 모습을 보시면 이 영역에 그래서 그 따뜻한 공기로 차 들어가는 그런 영역에서는 구름이 하나도 없는 영역이 나타나고 있으면 바로 여기에 변질된 고기압이 위치하고 있고요. 성격이 다소 따뜻하다라는 그런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저 영역이 내일은 우리나라 쪽으로 본격적으로 이동해 오면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아침과 낮에 대체적으로 다 날씨가 좋은 그런 형태를 볼 수 있을 거라고 예상이 되는데요. 그 때문에 내일 기온예보 나간 거 보시면 좌측에 아침 최저기온은 밤사이 오늘보다 기온이 약 3도 ~ 8도 가량 더 낮습니다. 왜 그러냐면 맑은 날씨가 새벽에 유지가 되게 되면 복사냉각 이라고 하는 지표면이 식는 현상이 활발하게 잘 일어나기 때문에 기온이 평상시보다 좀 더 많이 떨어지게됩니다.


특히나 오늘 아침에는 구름이 좀 끼어있었던걸 감안한다면 오늘 아침과 내일 아침은 기온 차가 좀 꽤나 나타날 수 있는 그런 조건을 갖고 있을 수 있고요. 특히나 우리나라 북동지역이라고 할 수 있는 내륙지방을 중심으로는 내일 아침 기온이 영하 10도 이상 떨어지는 것도 많습니다. 그래서 아침에 추울걸로 예상을 하고요. 하지만 낮이 되면서 이 고기압에 본격적인 영향과 일사효과가 더해지면 기온이 꽤나 오릅니다.


남부지방 일부에서는 내일 낮 최고 기온이 15도에서 오르는 곳도 있을 걸로 예상이 되서 아침과 낮의 기온 차가 꽤나 벌어지면서 10도 이상 벌어지는 지역이 매우 많습니다. 이렇게 되면 아침에 일어났을 때는 매우 춥고 낮이 되면서 덥다 라는 느낌을 가지실 수가 있는데 그렇기 때문에 내일 아침에 출근길이나 밖에 외출하실때는 옷을 좀 두터운거를 하나 입으시는 거 보다는 그거보다 덜 두텁지만 겹겹이 입을 수 있는 옷들을 준비하셔서 낮에 기온이 올랐을때 편하게 야외활동을 해주시는게 중요하다 라고 보겠습니다.


내일은 겨울철 치고는 날씨도 조금 맑고 기온도 조금 높아지는 그런 형태를 갖고 있으니깐요. 외출하실 때 이것만 조금 참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이상 예보가 알고 싶다 우진규였습니다.



출처: 기상청


웹드로우 무료홈페이지03번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