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와 국가철도공단은 1월 12일(금) 오전 10시 30분 원주시 서원주역에서 여주~원주 복선전철 건설사업 착공식을 개최하고, 공사를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여주-원주 복선전철 착공식 개최
이날 행사에는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 이철우 강원도지사, 김진태 강원도교육감, 이근용 원주시장을 비롯한 정부, 지자체, 공사관계자 및 지역 주민 약 150여명이 참석한다.
여주~원주 복선전철 건설사업은 여주역에서 서원주역까지 22.2km의 경강선 구간을 연결하는 사업으로, 총 사업비 약 9,309억원이 투입된다. 2028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준고속철 등이 운행되어 원주에서 여주까지 9분, 원주에서 서울 강남까지 40분, 원주에서 인천까지 87분이 소요되는 등 수도권으로의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된다.
또한, 현재 추진 중인 수서-광주, 월곶-판교 철도사업까지 마무리되면 인천(송도), 서울 강남(수서)에서 강릉(경강선), 부산(중앙선)까지 연결되어 더 많은 지역에 철도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경강선은 인천에서 강릉까지 가로지르는 거대한 동서축이 완성되어 수도권과 강원도가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경강선 완공으로 수도권-강원도 동반성장 기대
여주~원주 복선전철이 개통되면 경강선이 완성되어 수도권과 강원도의 동반성장이 기대된다.
경강선은 인천에서 강릉까지 이어지는 동서축 철도망으로, 여주~원주 구간이 개통되면 인천(송도), 서울 강남(수서)에서 강릉까지 2시간 30분 이내에 이동할 수 있게 된다.
이로써 수도권과 강원도는 인적, 물적 교류가 크게 확대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강원도는 경강선 완공을 통해 수도권과 연계된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관광산업을 활성화함으로써 지역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여주-원주 구간이 개통되면 경강선은 중앙선, 내륙선과 유기적인 철도망을 이루게 되어 원주와 여주는 사통팔달의 철도 허브도시로 도약할 것”이라면서, “철도는 중앙과 지방이 고르게 성장하도록 하는 국가 균형발전의 핵심 인프라로 강원도가 가진 무한한 잠재력이 깨어나고, 그 매력과 진가가 유감없이 발휘될 수 있도록 적극 돕겠다”라고 의지를 밝혔다.
출처 : 국토교통부
'교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울 5호선 김포검단 연장, 지자체 갈등 봉합…인천·김포 3.4대 1로 사업비 분담 (0) | 2024.01.19 |
---|---|
서울 대중교통 무제한 정기권, ‘기후동행카드’ 1월 23일 사전판매 (0) | 2024.01.17 |
경기북부권 교통난 해소, 서울-양주 고속도로 2030년 개통 (0) | 2024.01.11 |
서울지하철 4호선, 의자 없는 열차 시범운행…혼잡율 40% 개선 기대 (0) | 2024.01.11 |
이륜차 안전모 미착용, 후면 단속 카메라로 1월 8일부터 단속 강화 (0) | 2024.01.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