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아파트가격동향, 2024년 2월 첫째주 매매 0.06% 하락, 전세 0.01% 상승

반응형

2024년 2월 1주 전국 아파트 가격 동향 매매가격은 0.06% 하락, 전세가격은 0.01% 상승하며 전주와 다른 양상을 보였다. 지역별 변동률과 주요 상승/하락 지역을 확인하고 전략적인 부동산 투자를 한다.

 

▲ 매매,전세 가격지수 변동률

 

주간 아파트 매매가격 동향

 

전국 : -0.06%

지난주에 비해 전국 주간 아파트 매매가격은 0.06% 하락한 결과를 보였다. 수도권, 서울 및 지방 모두 하락했으며, 대도시와 지방 모두 하락했다. 대구, 부산, 제주, 경기, 충남, 인천, 경남, 전북 등도 하락세를 나타냈고, 일부 지역은 상승했다.

 

▲ 시도별 아파트 매매가격지수 변동률


수도권 : -0.06%

서울, 인천, 경기에서도 주간 아파트 매매가격이 하락했다. 서울은 0.05% 하락하며, 인천은 0.05% 하락하고, 경기는 0.08% 하락했다.


서울 : -0.05% → -0.05%

서울에서는 매수자들의 관망세가 이어지면서 저가매물 위주의 매수문의가 있었으나, 일부 매물가격은 하향 조정되었고, 급매물 위주의 거래가 발생하면서 하락세가 지속되었다. 구별로는 도봉구, 노원구, 성북구, 서대문구, 강북구 등에서 하락했다.


인천 : -0.05% → -0.05%

인천에서는 서구는 상승하였으나, 미추홀구, 중구, 부평구, 계양구는 하락세를 보였다.


경기 : -0.08% → -0.08%

경기 지역에서는 고양 덕양구, 김포시는 상승했으나, 광주시, 오산시, 안양 만안구, 파주시, 시흥시 등에서는 하락세를 보였다.


지방 : -0.06%

대구, 부산, 세종, 8개도 등에서도 아파트 매매가격이 하락했다. 세종은 특히 하락 폭이 크게 나타났으며, 8개도 전반적으로 하락했다.

 

주간 아파트 전세가격 동향

전국 : 0.01%

지난주에 비해 전국 주간 아파트 전세가격은 0.01% 상승한 결과를 보였다. 수도권은 상승했으나, 지방은 하락세를 보였다. 대도시 중심에 위치한 단지들이 전세수요의 상승으로 인해 상승세를 보였다.

 

▲ 시도별 아파트 전세가격지수 변동률


수도권 : 0.04%

서울, 인천, 경기에서는 주간 아파트 전세가격이 상승했다. 서울은 0.07% 상승하며, 인천은 0.08% 상승하고, 경기는 0.02% 상승했다.


서울 : 0.06% → 0.07%

서울에서는 매매시장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매수대기자의 전세수요가 증가하면서 전세가격이 상승세를 보였다. 구별로는 성동구, 광진구, 서대문구, 은평구, 동대문구 등에서 상승했다.


인천 : 0.07% → 0.08%

인천에서는 중구는 하락했으나, 서구, 부평구, 연수구, 남동구는 상승했다.


경기 : 0.05% → 0.02%

경기 지역에서는 수원 팔달구, 수원 영통구, 고양 일산서구는 상승했으나, 파주시, 오산시, 안성시 등에서는 하락했다.


지방 : -0.03%

대구, 부산, 세종, 8개도 지역에서는 아파트 전세가격이 하락했다. 특히, 세종은 상당한 하락세를 보였으며, 전반적으로 하락했다.

 

▲ 주간 아파트 매매․전세가격지수 변동률 그래프

 

※ 주간아파트가격동향에 대한 세부자료는 한국부동산원 부동산통계정보시스템 R-ONE( www.r-one.co.kr ) 또는 한국부동산원 부동산정보 앱(스마트폰)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쉬운설치방법 : “구글 Play스토어” 또는 “Apple 앱스토어” 에서 “한국부동산원” 검색 후 설치

 

2024년 2월 1주 주간 아파트가격 동향

 

출처 : 한국부동산원

 

▲ 유튜브 숏츠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