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축수산

송어, 매생이 싱싱한 제철 수산물, 2024년 1월 이달의 수산물 선정

반응형

해양수산부가 2024년 1월 이달의 수산물로 ‘송어’와 ‘매생이’를 선정했다. 송어는 불포화지방산인 DHA와 EPA이 풍부하고, 매생이는 우주식량으로 지정될 만큼 영양이 풍부하다.

 

▲ 2024년 1월 이달의 수산물 포스터

 

송어의 특징과 효능

▲ 2024년 1월 이달의 수산물 송어


송어는 바다에서 살다가 산란기에 다시 강으로 돌아오는 회귀성 어류이다. 육의 색이 붉고 선명한 것이 소나무와 비슷하다 하여 ‘소나무 송(松)’ 자를 붙여 ‘송어(松魚)’라 불렸다.

송어는 불포화지방산인 DHA와 EPA가 풍부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한, 비타민 A, D, E, B군 등이 풍부하여 피부 건강과 면역력 강화에도 효과적이다.

송어는 일반적으로 회로 먹지만, 지방이 적어 담백하고 단단한 식감으로 조림, 찜, 구이 등 다양한 방법으로도 즐길 수 있다.

 


매생이의 특징과 효능

▲ 2024년 1월 이달의 수산물 매생이


매생이는 순우리말로 ‘생생한 이끼를 바로 뜯는다’라는 의미를 가진 가늘고 부드러운 해조류이다. 우주식량으로 지정될 만큼 영양이 풍부하여 해조류의 왕으로 불린다.

매생이는 칼슘, 철, 요오드, 비타민 A, B, C 등이 풍부하여 성장기 어린이의 발육과 성장, 빈혈 예방, 뼈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된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매생이는 겨울이 제철인 굴과 함께 국을 끓여 먹거나, 무침, 전으로 먹으면 특유의 감칠맛이 어우러져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다.

이달의 수산물인 송어, 매생이를 비롯한 수산물 관련 정보는 해양수산부 어식백세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2024년 1월 이달의 수산물로 송어와 매생이

 

 

출처 : 해양수산부

 

 

방어, 미역, 굴로 채우는 따뜻한 겨울, 2023년 12월 이달의 수산물 선정

겨울이 찾아왔다. 해양수산부는 2023년 12월 이달의 수산물을 소개한다. 겨울의 맛을 즐기기에 최적인 방어, 미역, 그리고 굴을 살펴보자. 방어: 대방어의 다양한 맛과 영양소 겨울철에 가장 맛있

webdraw.tistory.com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