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내꿈은 ON AIR, ‘2023년 방송미디어 직업체험전’ 8월 25일 개최

반응형

▲ 2023년「제10회 방송미디어 직업체험전」포스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전파진흥협회(이하 ‘RAPA’)는 방송미디어 분야의 진출을 꿈꾸는 청년 인재들에게 다양한 진로⸱직업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제10회 방송미디어 직업체험전」(이하 ‘직업체험전’)을 오는 8월 25일(금),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개최한다.

< 제10회 방송미디어 직업체험전 개요 >
• (일시/장소) 2023. 8.25.(금) 10:00~17:00 /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아트홀2관
• (주요내용) 토크콘서트, 진로·직업 및 입시·취업 상담, ICT 미디어 체험관 및 시상식 등
• (참가대상) 방송미디어 분야 진출을 희망하는 고교생, 대학생 및 청년 등
• (주최/주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한국전파진흥협회

올해로 제10회를 맞이한 직업체험전은 ‘내꿈은 ON AIR’이라는 주제로 방송미디어 예비 인재들에게 신기술과 융합하고 있는 방송미디어의 새로운 트렌드를 공유하고, 현업 전문가들과 만나 다양한 방송미디어 분야를 간접 경험하며, 잠재력 있는 우수 인재를 발굴하기 위해 마련한 행사이다.

주요 프로그램은 ➀미디어 트렌드의 변화와 실제 현장에서 뛰고 있는 전문가들의 생생한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토크 콘서트, ➁다양한 방송미디어 분야 멘토와의 진로‧직업 상담 및 미디어 관련 대학·기업의 입시‧취업 상담, ➂ICT 방송 신기술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ICT 미디어 체험관 ④9개 방송직군별로 미래의 방송인이 역량을 뽐냈던 방송미디어 콘테스트 시상식, 그 외 퍼스널 이미지 컨설팅과 퀴즈대회(골든벨) 등 다채롭게 구성될 예정이다.

먼저, ①토크 콘서트에서는 방송미디어의 새로운 트렌드와 미래전망을 전달하고, 분야별 4명의 현업인들이 패널로 참여하여 생생한 현장 이야기를 나누며 학생들의 궁금증 해소의 시간을 갖는다. 1부 강연은 ‘AI 등 신기술을 통해 발전하는 미디어 산업의 변화’라는 주제 아래 뤼튼 테크놀로지의 제성원 이사가 AI를 활용한 콘텐츠 기획을 소개한다. 2부 강연은 영화 <어벤져스>와 <아바타>에서 가상 캐릭터를 3D로 제작하였던 VA Corporation의 장정민 상무이사가 <아바타:물의길> 제작 영상 시연 등 시각 특수효과(VFX)의 작업과정과 관련 기술 등을 소개한다.

* 뤼튼 테크놀로지 : 생성 AI 서비스 플랫폼 개발 기업
* VA Corporation : 버추얼 프로덕션, VFX, 버추얼 휴먼 등 콘텐트 제작 및 인프라 지원 기업

이어서, 토크콘서트 2부에서는 4명의 패널이 참여하여 현업인이 되기 위한 준비과정과 직업현장 이야기 등 청년들의 진로 선택에 도움이 될 다양한 이야기를 공유한다. 패널로는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를 제작한 MBC 김지우 PD와 <무한도전>, <놀면 뭐하니> 디자인 총괄을 맡고 있는 MBC 박종웅 팀장, ‘2022년 방송미디어 콘테스트’(아나운서 부문)에 참가자로 현재 TBS 방송기자 겸 프리랜서 아나운서로 활동 중인 이주혜 아나운서, 웹드라마 <나쁜소년>(치즈필름)에서 활약한 김윤희 배우가 참여할 예정이다.

②상담 부스는 진로·직업상담부스와 입시·취업상담부스로 세분화하여 예비 방송인들에게 1:1 맞춤형 상담을 제공한다. 진로직업 상담 부스에서는 방송미디어 분야에 관심 있는 학생들이 선호하는 방송미디어 인기직군과 최신 미디어 트렌드로 각광받고 있는 미디어 신직군의 현업 전문가들이 멘토가 되어 상담을 한다.

* 방송미디어 인기직군 : 방송PD, 방송작가, 촬영감독, 모션그래픽 디자이너, 아나운서
* 미디어 신직군 : XR에셋, 버추얼휴먼기획자, 디지털 컬러리스트, 메타버스 크리에이터, VFX 3D

입시⸱취업 상담 부스에서는 학생들의 입시 및 취업 준비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12개의 미디어 관련 대학 및 방송미디어 기업이 참여하며, 학교‧기업의 입시⸱채용 정보와 포트폴리오 맞춤 상담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③ICT 미디어 체험관에서는 최근의 방송미디어 신기술을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촬영장비와 방법 등을 소개한다. ▲대형 LED월과 가상엔진을 활용하여 현실감 있는 공간을 연출하고 촬영할 수 있는 XR Systems 스테이지, ▲뮤직 비디오 촬영 시 역동적인 카메라 이동 연출에 활용되는 촬영용 로봇암, ▲다양한 직업을 간접 체험할 수 있는 VR 체험 콘텐츠 등이 전시될 예정이다. XR 스테이지 에서는 실제 음악방송에서 사용하였던 무대를 직접 체험해볼 수 있으며, 촬영 영상도 직접 간직할 수 있다.

또한, 9개 직군별 우수인재 발굴을 위해 사전행사로 진행된 방송미디어 경연대회의 결실인 ④방송·미디어 콘테스트 시상식이 개최된다. 경연대회는 지난 봄부터 총 535명이 참여하여, 예선과 현업 전문가의 멘토링 교육, 본선심사를 거쳤으며, 현장에서 결선을 치르는 Magic Voice 콘테스트(성우부문)를 마지막으로 최종 27팀(총상금 1,800만원)에게 ▲대상(과기정통부장관상, 상금), ▲우수상(한국전파진흥협회장상, 상금), ▲우수상(각 방송직군별 단체장상, 상금)이 수여될 예정이다.

이 밖에도 방송·미디어에 관련된 문제를 재미있게 풀어보고 푸짐한 상품이 주어지는 제3회 직체! 골든벨, 방송 예비인력의 취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퍼스널 이미지 컨설팅 부스(컬러진단, 면접 이미지 메이킹, 이력서 사진촬영) 및 직체 4컷 포토부스 등 다양한 체험존이 준비되어 있다.

과기정통부는 “최근 방송미디어 콘텐츠 산업은 AI, 버추얼 프로덕션 등 첨단 ICT 기술과 결합하여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다”며, “우리 청년들이 더 큰세상과 교류하고 성장하여 변화하는 방송미디어 콘텐츠 산업의 주역으로 활동하길 희망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정부는 예비 청년 방송인들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성장할 수 있도록 오늘 이 행사를 준비했으며, 앞으로도 청년들의 디지털 미디어 역량 향상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등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동 행사는 유튜브( www.youtube.com ) 접속을 통해 ‘방송미디어 직업체험전’ 채널에서 누구나 시청할 수 있다.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