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문화

[날씨터치Q/19시] 7월 17일(수) 30도 이상 더위 소나기, 제주·전라·경남 장맛비

반응형


날씨터치Q입니다.

내일은 지역별로 날씨상황이 다릅니다.

꼼꼼하게 챙기셔야겠는데요

우선 서울을 비롯한 중부내륙과 전북내륙은 30도를 웃도는 더위와 소나기로 인해 종일 후텁지근하겠습니다.

또 제주는 낮부터, 남부지방은 밤부터 장맛비가 시작되면서 더위는 주춤하겠습니다.


먼저 강수 예보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내일 서울은 출퇴근길은 별다른 강수는 없습니다.

오전 9시 부터 오후 3시 사이 서울을 비롯한 중부내륙과 전북내륙은 소나기가 지나겠습니다.

또한 장맛비 소식도 있는데요. 정오 무렵 제주에서 비가 시작되어, 오후 6시에는 전라도와 경남까지 비가 내리겠고요.

모레는 경기남부와 강원남부, 충청, 남부지방까지 확대되겠습니다.


우선 내일 내리는 비와 소나기의 양은 5~30mm예상됩니다.

특히 이번 소나기도 강한 강수대의 폭이 좁게 형성되면서, 인근 지역 간의 강수량 차이도 크게 나타날 수 있겠습니다.

먼저 중부내륙지방의 소나기 원인은 오늘과 비슷합니다. 대기 불안정 때문인데요.

대기 상층에는 영하 7도 안팎의 약한 한기가 남아있고요.


지상에서는 낮 기온은 중부내륙을 중심으로 노란색으로 30도를 웃돌겠습니다.

때문에 상하층의 온도차로 대기가 불안정해지면서 소나기 구름이 발달하겠는데요.

오늘보다는 불안정의 정도는 약하지만, 여전히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mm 이상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은 있겠습니다.

계곡이나 하천물이 갑자기 불어날 수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일기도를 보시면, 장마전선이 점차 북상하고 있습니다.

내일 낮 제주, 밤에는 전라도와 경남까지 영향을 주겠고요.

그 밖의 지방은 우선 내일까지는 동쪽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종일 구름 많은 하루가 예상됩니다.

장맛비로 인해 대체로 남부지방의 더위는 주춤하지만, 중부내륙은 여전히 30도를 넘는 더위가 이어지는데요.

이유는 남풍 때문입니다.


고기압의 가장자리를 따라 습하고 따뜻한 남풍이 우리나라에 불어들어오기 때문입니다.

기온분포를 보셔도, 중부내륙과 전라내륙은 노란색으로 30도를 웃돌겠습니다.

서울, 대전32도, 전주31도로 이 지역은 오늘보다 기온이 조금 더 올라 후텁지근하겠고요.

대구28도로 대부분의 남부지방은 30도를 밑도는 곳이 많겠습니다.

때문에 서울, 경기도와 강원영서지방은 폭염영향예보 ‘관심’단계 정도 발표되었습니다.


내일도 대부분 해상에서 안개가 끼겠습니다.

그리고 서해상의 안개가 서해안으로 유입되면서 서해안은 가시거리 1km미만의 약한 안개도 끼겠습니다.


바다의 물결은 잔잔하게 일겠고요.

남해안은 바닷물 높이가 높은 기간인 만큼 만조시에는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기상청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