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날씨

[날씨예보] 2022년 07월 28일 목요일 05시 기상청 발표

반응형
▲ [날씨예보] 2022년 07월 28일 목요일 05시 기상청 발표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변가영입니다.

이곳저곳에 열대야로 인한 더위가 나타나는 밤이었습니다. 오늘도 전국 더운 날씨를 보이겠습니다. 오후에는 내륙을 중심으로 소나기가 예상되는 곳이 있고,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도 있겠습니다. 오늘 아침까지 내륙에는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요. 서해상과 남해상에 바다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습니다.

그럼 오늘 전국 기온 알아봅니다. 오늘 아침기온은 20~25도를 보였으며, 낮기온은 25~34도를 보이겠습니다. 동풍의 영향으로 동해안 부근은 기온이 많이 올라가지 않는 곳도 있겠습니다. 서울은 25~33도, 강릉은 23~27도를 보이겠습니다. 그럼 위성, 일기도를 통해 오늘 기압계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위성영상입니다. 한반도 여기저기에 낮은 구름이 낀 가운데, 붉은색으로 안개가 관측되는 곳도 있습니다. 북태평양 고기압의 영향권 안에 들어있기 때문에 뚜렷한 경향을 가진 비구름대는 생기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바다에는 TD가 위치해 있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서해상으로는 고기압 가장자리에서 생긴 비구름대가 서해5도 부근을 스쳐 지나가며 5mm 내외의 비를 아침까지 뿌리는 곳도 있겠습니다. 

지상일기도도 살펴보겠습니다. 동해상에 고기압이 자리 잡으면서, 우리나라는 이 덥고 습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때문에 강원도 부근에는 동풍, 그 밖의 지역에는 남풍과 남동풍을 불게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상층 5km 부근의 고도 예상장을 보시면 이렇게, 따뜻하고 더운 북태평양고기압이 버티고 있으면서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고 있는데요. 그에 반해 몽골 북부에는 차가운 성질을 가진 저기압이 있습니다. 서쪽으로 향하는 이 공기와 동쪽에 버티고 있는 따뜻한 공기가 마주치면서 우리나라의 공기는 불안정한 곳이 많습니다. 불안정도를 나타내는 CAPE예상장을 보시면 오늘은 낮에는 경상권으로 불안정이 강해지겠고, 밤에는 제주도 부근으로 대기가 불안정한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이 부근으로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를 동반한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그럼 오늘 소나기가 오는 곳과 강수량 알아봅니다. 오늘 오후부터 저녁까지 강원영서, 충남권내륙, 전북동부, 경상권, 그리고 오늘 밤부터 내일 새벽까지는 제주도에 5~40mm의 소나기가 올 것으로 보이는데요. 돌풍과 함께 천둥, 번개를 동반하는 곳도 있겠습니다. 또한 소나기의 특성상 지역에 따라 강수 강도와 강수량의 차이가 크겠고,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이 있겠으니 작은 우산 늘 챙겨주시고 기상정보를 꼭 확인해 주셔야겠습니다.

오늘 아침 안개 전망도 알아봅니다. 오늘 아침까지는 내륙을 중심으로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도 있겠습니다. 또한 강원산지에는 낮은 구름으로 인해 짙은 안개가 이렇게 끼는 곳도 있겠는데요. 운전하실 때는 언제나 안전사고에 주의해 주셔야겠습니다.. 또한 서해상과 남해상에는 바다안개도 예상되니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해 주셔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폭염 상황입니다. 연일 더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동쪽을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에 폭염특보가 내려져 있는 상황인데요. 본격적으로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권에 들면서 여름을 느낄 수 있는 시기입니다. 오늘 예상 체감온도도 매우 높을 것으로 보이고요. 그런 만큼, 이렇게 자외선지수와 불쾌지수도 높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기온이 높고, 사람들이 느끼는 더위도 강해지는 만큼 온열질환 관리와 시설물 관리에 한 번 더 신경써 주셔야겠습니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 날씨였습니다. 

 

 

출처 : 기상청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