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날씨

[날씨예보] 2021년 01월 10일 일요일 17시 기상청 발표

반응형
▲ [날씨예보] 2021년 01월 10일 일요일 17시 기상청 발표

 

안녕하세요. 오후 5시 날씨예보 예보분석관 김영효입니다.

 

낮기온이 어제보다 5도가량 올랐지만 여전히 추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고요. 일부 수도권과 충청권 전라서부와 제주도에는 눈도 내리고 있는데요. 지금 내리는 눈은 오늘 밤에 그치겠지만 제주도와 서해안에는 내일 다시 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되니 교통사고 등 눈 피해가 없도록 계속해서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자세한 날씨 전망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위성영상을 통해 우리나라 주변 기압계를 확인해보면은 우리나라는 중국북부에 위치한 고기압과 서해상에 위치한 반시계방향으로 회전하고 있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일부 수도권과 충청권에 내리는 눈은 이 기압골에서 발달한 구름대에서 내리는 것인데요. 구름대는 점차 약화되어 오늘 밤에는 모두 그치겠습니다.

 

한편 전남과 제주도에 내리는 눈은 고기압을 따라 내려온 찬 공기와 바다 수온의 온도차인 해기차로 발생한 구름대에서 오는 것인데요. 남쪽으로 내려온 고기압 기단의 기온이 오르면서 해기차가 줄어듦에 따라 구름대가 약화되어 오늘 밤에는 그치겠습니다. 또 5km 이상 상층 대기흐름에서 중국 북부에 반시계방향으로 흐르는 약한 기압골을 볼 수 있는데요. 이 기압골이 우리나라로 다가오면서 내일 오전부터 제주도에 비와 눈이 내리겠고 내일 밤부터 모레 새벽 사이에는 서해안에도 눈이 내리겠습니다.

 

강수분포도를 통해 눈 전망을 자세히 정리해보면 현재 일부 수도권과 충청권에 내리고 있는 눈은 전라도 지역으로 확대되었다가 오늘 밤에 그치겠고 전남과 제주도에 내리는 눈도 오늘 밤에 그치겠고요. 내일 오전부터 제주도에 눈과 비가 내리기 시작하여 밤부터 모레 새벽 사이에는 서해안에도 눈이 내리겠습니다. 예상되는 눈의 양은 오늘은 경기남부 충남 전북 전남서해안에 1cm 안팎이 되겠고 내일부터 모레 사이에는 충남서해안과 전라권서부에 1~3cm가 되겠고요. 제주산지와 울릉도.독도 서해5도는 오늘부터 모레까지 5~15cm가 되겠습니다. 눈이 내린 지역은 도로가 매우 미끄럽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셔야겠습니다.

 

다음으로 기온 전망입니다. 고기압을 따라 내려오는 찬 공기로 인해 오늘도 추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하지만 고기압 기단의 온도가 올라감에 따라 오늘 낮기온은 어제보다 5도가량 올랐습니다. 내일 아침기온은 오늘보다 5도가량 오르고 낮 기온은 오늘과 비슷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기온이 올라도 내일 아침기온이 영하 20도~영하 2도이고 낮기온도 대부분 지역이 영하권이기 때문에 여전히 추운 날씨가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특보 상황입니다. 서울을 포함한 일부 수도권과 동해안 강원산지 일부 경상권에 대기가 매우 건조하여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데요. 그 밖의 수도권과 강원영서도 건조하겠으니 산불 등 화재예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날씨예보였습니다.



출처: 기상청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