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날씨

[날씨예보] 2020년 07월 08일 수요일 17시 기상청 발표

반응형
▲ [날씨예보] 2020년 07월 08일 수요일 17시 기상청 발표

안녕하세요. 오후 5시 날씨예보 예보분석관 박중환입니다.


현재 전국이 대체로 맑은 날씨에 내륙지역을 중심으로 기온도 30도 이상 높은 기온 분포를 보이면서 매우 더운 날씨를 보였는데요. 경상 내륙과 강원영서지역에는 폭염특보가 발효 중입니다. 이곳에서는 온열질환 등 건강 관리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겠습니다. 한편 기온이 높게 오르는 경상 내륙과 강원영서지역에는 한때 소나기 예보가 되어 있어 갑자기 내리는 비로 인한 퇴근길 교통안전에도 유의가 필요하겠습니다. 자세한 날씨 상황 위성영상을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기 상층의 공기흐름을 보여주는 수증기 영상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해주 부근에 반시계방향의 저기압성의 공기흐름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는 것을 보실 수가 있는데요. 그 후면으로 북쪽에 차고 건조한 영역이 한반도 쪽으로 내려오면서 정체전선도 제주도 남쪽 먼바다까지 많이 내려와있는 상황입니다. 실제 지금 현재 우리나라 남부 쪽과 충청도 지방으로 높은 구름대가 들어오고 있는데요. 이 구름대는 지상에서도 햇빛을 볼 수 있을 정도의 두께로 아주 얇은 층으로 형성되어 있는 구름대입니다. 이로 인해서 전국이 대체로 맑은 날씨에 일사의 효과를 더하면서 기온이 많이 올랐는데요. 내일도 이러한 기압계가 유지되면서 전국의 기온이 많이 올라갈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대체로 맑은 날씨에 일사효과가 더해지면서 오늘 내륙지역을 중심으로 30도이상 기온 분포를 보이는 곳이 많았습니다. 특히 강원도 영서 지역과 경상 내륙지역에서는 33도가 넘는 매우 더운 날씨를 보이면서 폭염 특보가 발효 중인데요. 내일도 대체로 맑은 날씨에 일사 효과가 더해지면서 전국 대부분 지역이 30도가 넘는 기온 분포를 보이는 곳이 많겠습니다. 특히, 폭염 특보가 발효 중인 강원도 영서 지역과 경상 내륙지역에서는 오늘 11시에 발표한 폭염 영향 정보를 참고하시어 온열질환 등 건강관리와 농업, 축산업 등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비가 필요하겠습니다.


이처럼 대체로 맑은 날씨에 기온도 높게 오르는 상황에서 대기 하층에 공기가 수렴하는 곳에서 소나기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겠는데요. 지금 보고 계시는 것은 슈퍼컴퓨터에서 예측한 대기 하층의 공기흐름을 예상을 한 것입니다. 오늘 오후에 이렇게 동쪽에서 유입되는 공기와 내륙 쪽에 열적 저기압에 의해서 일시적으로 생긴 저기압에서 불어 들어가는 서풍이 강원도 영서 지역과 경상 내륙지역에 수렴하면서 소나기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겠는데요. 내일도 이처럼 동쪽에 있는 기류와 서쪽에 있는 기류가 만나는 곳에서 소나기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자세한 강수 시점과 강수량은 동네예보를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내리는 소나기는 오늘 밤까지 강원도 영서와 남부내륙을 중심으로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는데요. 예상 강수량은 강원도 영서는 5~20mm 남부내륙 지역에서는 5~40mm 가 되겠습니다. 또한 내일도 오후에 강원도 영서남부와 경기동부 지역을 중심으로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는데요. 예상 강수량은 5~20mm 가 되겠습니다. 오늘과 내일 소나기 오는 지역에서는 돌풍과 함께 천둥 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한 편 정체전선이 점차 북상하면서 내일 오후에 제주도를 시작으로 비가 시작돼서 밤에는 남부 지방으로 확대되겠고 모레에는 그 밖에 지역에서도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는데요. 내일 시작하는 비는 11일까지 연결되어 있습니다. 비에 대한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시기인 만큼 계속해서 발표되는 기상청 날씨 예보를 통해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비가 필요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날씨예보였습니다.



출처: 기상청


보급형홈페이지20번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