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날씨

[날씨예보] 2020년 03월 06일 금요일 17시 기상청 발표

반응형

 

2020년 3월 6일 17시 발표된 날씨예보17입니다.

 

이번 주말은 토요일과 일요일의 날씨가 확연히 다르겠습니다. 토요일은 전국이 구름이 많거나 흐리겠고 남부지방에는 비가 오겠고 일요일은 전국이 맑고 포근하겠습니다.

 

현재 위성영상부터 보시면 지금 우리나라는 굉장히 깨끗한 하늘상태를 보이고 있는데요. 파란색의 아주 높은 구름만 지나가면서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서쪽을 보시면 구름대가 굉장히 많죠. 이렇게 나눠서 보시면 이쪽에 있는 구름들은 앞으로 합쳐지면서 내일 중부지방에 영향을 줄 구름들이고 그리고 남쪽에 있는 구름은 내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영향을 줄 구름들입니다. 먼저 위쪽의 이 구름들은 점점 발달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앞으로 그렇게 크게 발달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내일은 중부지방에 비는 내리지 않고 구름만 많은 날씨가 예상이 되고 있고요. 남쪽에 있는 구름대는요. 낮은 층의 지상부터 붉은색으로 낮은 구름부터 차곡차곡 쌓여서 지금 발달을 하고 있는데요. 발달은 하고 있지만 오늘 우리나라에 만들어져 있는 이 고기압이 굉장히 단단하게 잘 버티고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 쪽으로 바로 들어오지 못 하겠고요. 남쪽으로 이렇게 남해상을 중심으로 통과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남부지방까지만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이는데요.

 

동네예보를 통해서 내일 강수가 예상되는 시간을 보시면요. 먼저 제주도는 아침부터 시작해서 자정까지 거의 하루 종일 비가 내리겠고요. 그리고 한낮에는 전북과 경북남부까지 이렇게 확대가 되는 모습을 보이겠습니다. 하지만 아까 말씀드렸던 것처럼 구름대가 주로 남쪽으로 치우쳐져서 지나가기 때문에 비의 양이 그렇게 많지는 않겠는데요. 제주도는 내일 10~20mm의 비가 예상이 되고 전남과 경남은 5~10mm. 그리고 이렇게 전북과 경북남쪽지역은 5mm 미만의 비가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또 충청도 남쪽을 중심으로는 구름대와 거리가 멀기 때문에 비가 강하게 내리진 않겠지만 빗방울 정도는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일요일 날씨의 포인트는 기온이 되겠는데요. 지금 보시면 기온 분포도를 보시면 위쪽이 토요일이고 아래쪽이 일요일 기온입니다. 한눈에 보시기에도 일요일이 붉은색의 분포가 많아서 포근하겠구나하고 느껴질 텐데요. 일요일은 우리나라 동쪽에 고기압이 만들어지겠고요. 고기압에서 시계방향으로 이렇게 동풍계열의 바람이 우리나라로 불어듭니다. 바람이 높은 산맥을 넘어서면 따뜻하게 변화는 특징이 있는데요. 우리나라에는 이렇게 동쪽에 백두대간이 버티고 있죠. 일요일은 동풍이 불면서 백두대간을 넘어서면서 이렇게 백두대간의 뒤쪽인 서쪽지역을 중심으로 붉은색의 분포가 확연히 늘어나있는데요. 붉은색은 15도 이상으로 높게 기온이 오르겠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서울은 일요일 낮 기온이 17도까지 오를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하지만 일요일 새벽에는 토요일에 영향을 줬던 구름대들이 빠르게 빠져나가면서 날씨가 맑을텐데요. 밤사이에 복사냉각이 활발합니다. 그래서 지금 보시는 것처럼 0도를 조금 웃도는 기온분포를 보이겠는데요. 아침에는 0도를 조금 웃돌다가 낮에는 15도 이상으로 훌쩍 오르기 때문에 낮과 밤의 기온 차가 굉장히 큽니다. 그래서 이럴 때는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건강관리에 특별히 신경을 쓰셔야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날씨예보 예보분석관 추선희 였습니다.



출처: 기상청


웹드로우 무료홈페이지03번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