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2023년 11월 기업경기실사지수(BSI)와 경제심리지수(ESI)

반응형

2023년 11월 기업경기실사지수와 경제심리지수를 통해 제조업과 비제조업의 동향과 전망을 상세히 살펴보세요. 경제심리지수를 통해 기업과 소비자의 관점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미래 예측에 도움이 되는 지표를 찾아보세요.

 


1. 기업경기실사지수(BSI)

▲ 제조업 업황BSI 추이


업황BSI와 전망BSI의 세부분석

2023년 11월, 기업경기실사지수(BSI)에서 제조업과 비제조업의 업황BSI와 다음달 전망BSI가 주목받고 있다. 제조업은 업황에서 1p의 상승을 보이며 안정을 유지하고 있지만, 비제조업은 2p의 하락을 기록하며 불안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기업규모와 형태에 따른 다양한 지표

제조업의 기업규모에 따라 상이한 동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기업은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는 반면 중소기업은 안정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출기업은 상승하고 있지만 내수기업은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11월 BSI를 통한 경영 동향

매출BSI, 채산성BSI, 자금사정BSI 등 다양한 지표를 통해 11월 기업의 경영 동향을 분석합니다. 경영애로사항 중에서는 불확실한 경제상황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수출부진과 내수부진이 뒤를 이고 있습니다.


2. 경제심리지수(ESI)

▲ 경제심리지수 추이


기업과 소비자의 시각을 종합적으로 이해

경제심리지수(ESI)는 기업경기실사지수(BSI)와 소비자동향지수(CSI)를 합성한 지표입니다. 11월 ESI는 91.2로 전월에 비해 0.6p 하락하였으며, 순환변동치는 92.7로 전월에 비해 0.1p 하락하였습니다.


미래 예측에 도움되는 지표 살펴보기

ESI를 통해 경제의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미래 예측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지표를 살펴봅니다. 기업과 소비자의 시각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11월의 경제 흐름을 시각적인 자료와 함께 분석합니다.


2023년 11월, 기업경기와 경제심리의 변화를 정확히 이해하고, 다음 달의 경제 동향을 미리 예측하세요. 세밀한 지표와 다양한 차트를 통해 경제의 흐름을 읽고, 적절한 대응 전략을 세우세요.

 

 

출처 : 한국은행

 

 

2023년 3/4분기 지역경제, 광공업·소비·수출 둔화, 고용·물가 상승세 지속

광공업생산, 14개 시도 감소…제조업 회복세 둔화 서비스업생산, 12개 시도 증가…서비스업 회복세 지속 소비, 11개 시도 감소…경기침체 우려 수출, 11개 시도 감소…수출경기 둔화 고용, 12개 시

webdraw.tistory.com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