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통

태그리스, 수도권 호환으로 한발짝 더! 교통 결제의 불편함은 이제 그만

반응형

경기도가 비접촉 버스요금 결제 시스템인 태그리스의 수도권 호환을 추진합니다. 현재는 지역별 시스템 호환 문제로 불편을 겪는 이용객들에게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 찍지 않아도 자동 결제되는 태그리스페이 이용방법


태그리스 시스템, 수도권 호환 필요성

태그리스 시스템은 스마트폰 무선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교통카드 없이 편리하게 요금 결제가 가능한 시스템입니다. 하지만 현재는 경기도와 서울시, 인천시 등 지역별 시스템 호환 문제로 인해 환승 시 불편을 겪는 이용객들이 많습니다. 이번 수도권 호환 추진은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고 교통 결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입니다.


경기도, 태그리스 호환 논의 기구 제안

경기도는 지난 21일 수도권 교통국장 실무협의회에서 태그리스 시스템 도입 확대 및 기술 호환성 논의 기구를 제안했습니다. 이 기구는 경기, 서울, 인천, 코레일 및 태그리스 시스템 개발사 등이 참여하여 시스템 호환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입니다.


태그리스 시스템, 작동 방식 및 장점

태그리스 시스템은 기존 교통카드와 달리 스마트폰 앱을 통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앱에서 카드 정보를 등록하고, 버스 승차 시 단말기에 스마트폰을 대기하면 자동으로 요금 결제가 이루어집니다. 또한, 태그리스 시스템은 다양한 부가 서비스 제공 가능성도 흥미로운 장점입니다.


수도권 주요 지역 태그리스 도입 현황

  • 경기도: 2021년부터 도내 광역버스에 도입, 현재 2,828대 운영 중, 4월부터 용인·의정부 경유 시내버스 950여 대에 적용 예정
  • 서울시: 2022년 9월부터 우이신설선 일부 노선 도입, 2024년 하반기 서울지하철 1~8호선 도입 예정


태그리스 시스템 확대가 기대하는 효과

  • 환승 불편 해소: 현재는 지역별 시스템 호환 문제로 인해 환승 시 불편을 겪는 이용객들이 많습니다. 태그리스 시스템 호환을 통해 환승 시에도 별도의 카드 없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 교통 결제 효율성 증대: 태그리스 시스템은 교통카드 충전 및 분실 걱정 없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결제 데이터 분석을 통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도 가능합니다.
  • 첨단 기술 기반 교통 시스템 구축: 태그리스 시스템 확대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첨단 기술 기반의 스마트 교통 시스템 구축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태그리스 시스템의 미래

경기도의 태그리스 시스템 수도권 호환 추진은 교통 결제의 새로운 시대를 열 것입니다. 이번 추진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이용객들은 더욱 편리하고 효율적인 교통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태그리스 시스템은 첨단 기술 기반 스마트 도시 구축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경기도의 태그리스 시스템 수도권 호환 추진은 교통 결제의 새로운 시대를 열 것입니다. 이번 추진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이용객들은 더욱 편리하고 효율적인 교통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 : 경기도

 

경기도, 올해 2층 전기버스 50대 도입…김포시 10대 배치

경기도는 올해 김포시에 2층 전기버스 10대를 도입합니다. 김포와 서울역을 오가는 8600번 노선 등에 투입되어 김포골드라인 교통 혼잡 완화와 김포시민 교통 불편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

webdraw.tistory.com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