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은 KTX-청룡이 영업 운행에 투입되기 전 지난 2022년 10월부터 지난 1월까지 경부고속∙호남고속∙경강선 등에서 18만km 이상 시운전을 운행하며 성능 검증을 마쳤습니다. 이에 따라 안전성과 승객 편의성이 향상되며, 철도 이동 수단으로서의 신뢰성을 높였습니다.
목차
KTX-청룡, 안전한 영업운행을 위한 철저한 사전점검 완료
KTX-청룡, 핵심 기술과 특징 소개
KTX-청룡은 시속 320km급 운행이 가능한 신형 동력분산식 고속철도입니다. 기존 KTX-산천과 달리 동력이 모든 차량에 분산되어 있어 에너지 효율과 가감속 성능이 뛰어나고, 역간 거리가 짧고 곡선 선로가 많은 국내 철도 환경에 적합합니다.
KTX-청룡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설계 최고속도: 시속 352km
- 운행 최고속도: 시속 320km
- 편성: 8량 1편성
- 좌석수: 515석 (최대 1030석)
- 동력분산식 구조
- 에너지 효율 및 가감속 성능 향상
- 국내 철도 환경 적합
철저한 사전점검으로 안전성 확보
현대로템은 KTX-청룡의 안전한 영업운행을 위해 18만km 이상의 시운전을 진행하며 성능 검증을 마쳤습니다. 또한 승객들의 승차감 향상을 위해 다음과 같은 다양한 보완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 소음 저감: 객실과 운전실에 흡음재와 차음판 추가
- 진동 감소: 최적화된 공기스프링(현가장치) 적용
승차감 향상을 위한 다양한 보완 작업
- 객실 내 악취 및 오염물질 차단: 신선공기댐퍼 추가 적용 예정
이외에도 KTX-청룡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추고 있습니다.
- 편안한 좌석: 인체공학적 설계로 장시간 승차에도 편안함 제공
- 넓은 객실 공간: 기존 KTX보다 넓어진 객실 공간 제공
- 다양한 편의시설: 무료 Wi-Fi, 전원 콘센트, 개인용 TV 등 제공
- 안전 시스템 강화: 최첨단 안전 시스템 탑재
KTX-청룡, 국내 고속철도 기술 발전에 기여
KTX-청룡은 국내 최초로 개발된 동력분산식 고속철도입니다. KTX-청룡의 개발은 국내 고속철도 기술 발전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KTX-청룡의 개발은 다음과 같은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 고속철도 기술 경쟁력 강화: 국내 고속철도 기술 수준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
- 고속철도 산업 활성화: 새로운 고속철도 관련 산업 창출 및 일자리 창출 기대
- 국내 철도 시장 경쟁 심화: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 제공 및 가격 경쟁 유도 기대
KTX-청룡, 미래 고속철도의 기준 제시
KTX-청룡은 안전성, 승차감, 기술력, 편의성 등 모든 면에서 기존 KTX보다 뛰어난 차량입니다. KTX-청룡은 미래 고속철도의 기준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KTX-청룡은 다음과 같은 미래 고속철도의 기준을 제시할 것입니다.
- 더 높은 속도: 시속 350km 이상의 고속 운행 가능
- 더 높은 안전성: 최첨단 안전 시스템 탑재로 안전사고 예방
- 더 편안한 승차감: 넓은 객실, 편안한 좌석, 다양한 편의시설 제공
- 더 친환경적인 기술: 에너지 효율 향상, 소음 및 진동 감소
KTX-청룡은 2024년 하반기부터 영업운행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KTX-청룡의 영업운행은 국내 고속철도 시대의 새로운 장을 열 것으로 기대됩니다.
출처 : 현대로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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