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최근 4년간 고령자 안전사고 23,561건, 낙상사고 62.7%

안전

by 디엔피넷 2022. 8. 31. 07:37

본문

▲ 연도별 고령자 낙상사고 접수현황

한국소비자원(이하 소비자원),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 농촌진흥청(이하 농진청)은 고령자의 낙상 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주의보를 발령했다.

고령인구 증가에 따라 관련 위해정보도 꾸준히 접수되고 있는데 최근 4년간(2018년~2021년)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에 접수된 고령자 안전사고는 23,561건이다.

고령자 안전사고의 62.7%(14,778건)가 낙상사고로, 단순 골절에 그치지 않고 생명에 큰 지장을 줄 수 있어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고령자 낙상사고는 주택에서 가장 많이 발생(11,055건)했는데, 욕실에서 미끄러지거나 침대에서 떨어지는 사례가 많았다.

낙상사고로 ‘머리 및 뇌(뇌막)’를 다치는 경우(3,014건)가 가장 많았고, 나이가 많을수록 손목 골절보다 둔부 골절이 늘어났다.

한편, 농촌에서는 ‘경운기’와 ‘사다리’에서 낙상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과 공정위, 농진청은 낙상사고 사례와 예방방법을 잘 숙지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하도록 소비자들에게 주의를 당부했다.

이와 더불어 고령자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가이드를 제작하는 등 앞으로도 고령자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 고령자 낙상사고 예방방법

① 주택 내 낙상사고 예방

ㅇ 바닥에 떨어진 물기나 기름기는 바로 닦고, 미끄럼 방지 매트 등을 사용하세요.
ㅇ 바퀴 달린 의자는 되도록 사용하지 마세요.
ㅇ 침대와 변기 근처에 지지할 수 있는 안전손잡이를 설치하세요.
ㅇ 화장실 문과 싱크대 앞에 미끄럽지 않도록 미끄럼방지 깔개 등을 두세요.
ㅇ 현관과 방에 있는 문지방, 문턱을 제거하세요.

② 야외활동 시 낙상사고 예방

ㅇ 자전거를 타는 경우 안전모, 보호대를 꼭 착용하세요.
ㅇ 바퀴나 체인에 끼이지 않도록 끈 없는 신발, 통이 넓지 않은 하의를 입으세요.
ㅇ 에스컬레이터는 안전선 안에 손잡이를 꼭 잡고 타고, 걷거나 뛰지 마세요.
ㅇ 짐이 있는 경우 에스컬레이터보다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세요.

③농촌지역 낙상사고 예방

ㅇ 사다리를 설치할 때는 경사가 심하거나 바닥이 고르지 않은 곳은 피하세요.
ㅇ 사다리 작업할 때는 사다리 고정장치와 발판의 미끄럼 방지 여부를 점검하세요.
ㅇ 사다리 작업할 때에는 사다리 맨 위로부터 3~4발판 아래에서 작업하고, 몸의 중심이 사다리를 벗어나지 않도록 하세요.
ㅇ 오르막, 내리막길에서 경운기 운전 시 방향전환을 할 때는 조향클러치를 조작하지 말고 수동으로 핸들을 움직여 선회하세요.
ㅇ 경운기는 충분한 폭이 확보된 농로에서 운전하고, 경사지·커브길·비포장로 등에서는 저속 주행하세요.

 

고령자 안전사고 소비자안전주의보.hwp

 

출처 : 한국소비자원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