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여름휴가 가족과 함께 즐기는 ‘여름방학 생태관광 7선’ 선정

반응형

▲ 여름방학 생태관광 7선 중, [한려해상생태탐방원] 만지도로 떠나는 국립공원 명품여행


환경부는 여름방학을 맞아 국립공원 야영장, 생태 탐방원, 생태관광지역에서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여름방학 생태관광 7선'을 선정했다.


'여름방학 생태관광 7선'은 ▲소백산 남천야영장 '천연림과 함께하는 남천계곡' ▲덕유산 덕유대야영장 '별이 빛나는 밤에' ▲한려해상 생태탐방원의 '만지도로 떠나는 국립공원 명품여행' ▲평창 어름치마을 동강래프팅·백령동굴 탐사, 칠족령 도보여행(트래킹) ▲영양 밤하늘·반딧불이 공원 천문관측·반딧불이 체험 ▲창녕 우포늪 생태체험, 따오기 복원센터 탐방 ▲제주 동백동산·서귀포 효돈천과 하례리 '시골여름방학'이다.


국립공원 소백산 남천야영장, 덕유산 덕유대야영장은 생태체험과 야영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곳이다.


소백산 남천야영장은 수서생물 이야기, 도보여행(트래킹) 등 '천연림과 함께하는 남천계곡' 과정(프로그램)을 통해 천혜의 자연 경관을 체험할 수 있다. 또한 토요일에는 심야 영화 감상까지 할 수 있다.


남천 야영장 인근에는 고구려를 배경으로 지어진 온달 문화관광지, 천태종 총본산 구인사 등 자연과 문화를 동시에 만날 수 있는 다양한 볼거리가 있다.


덕유산 덕유대 야영장에서는 가족단위 야영객을 위해 부모에게는 어린 시절 아련한 추억을 주고, 어린이는 꿈을 찾을 수 있도록 별을 주제로 야간 별자리 체험 과정인 '별이 빛나는 밤에'를 운영한다.


또한 야영장 인근에는 무주 반디별 천문과학관이 있으며, 이외에도 머루 향기가 가득한 무주에서 머루소스 탕수육도 맛보고, 머루와인 동굴을 방문해 보는 것도 추천한다.


시원한 바다와 계곡에서 체험을 즐기려면 한려해상생태탐방원과 평창 어름치마을을 추천한다.


한려해상생태탐방원은 '만지도로 떠나는 국립공원 명품여행'을 운영한다. 만지도에서는 한려해상의 푸른 바다를 배경으로 해변 풍란향기길 걷기, 만지도와 연대도를 잇는 출렁다리, 몽돌 해변 바다놀이를 즐길 수 있으며, 신선한 해산물과 전복라면을 맛볼 수 있다.


평창 어름치마을 동강유역은 생태경관보전지역으로 호연지기를 기를 수 있는 동강래프팅 체험과 국내 최초이자 유일한 탐사형 동굴인 백룡동굴 체험, 옛길 칠족령 도보여행에 참가할 수 있다.


여름방학 자녀의 생태체험학습을 위해서는 영양 밤하늘·반딧불이 공원와 창녕 우포늪을 추천한다.


영양 밤하늘·반딧불이 공원에서는 밤 하늘 그대로 별보기 체험을 할 수 있다. 별자리 영상 관람 및 천체 망원경 별보기, 반딧불이 체험 역시 가능하다.


또한 주간에는 생태공원사업소 인근 수하계곡에서 시원한 물놀이와 토종 민물가재도 관찰할 수 있다.


습지보호지역 및 람사르 습지로 지정된 창녕 우포늪생태체험장에서는 '우포늪 고기잡이 배타기 체험',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 따오기 복원센터 관람을 통해 자연보전의 중요성을 학습할 수 있다. 예약을 통해 우포생태촌유스호스텔도 이용할 수 있다.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생태관광은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인 제주 선흘1리 동백동산과 서귀포시 효돈천과 하례리 마을 '시골여름방학'을 추천한다.


제주 동백동산에서는 지역 주민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선흘 돌담길 걷기, 야간물놀이와 서우봉 일몰산책을 즐길 수 있다.


효돈천과 하례리 마을에서는 마을해설사와 동행하는 마을여행 및 효돈천 탐방, 고살리 숲길 걷기, 감귤점빵 등 토속음식 만들기 체험 등 제주의 문화와 주민의 삶을 경험할 수 있다.


이 외에도 22개 국립공원사무소 및 전국 26개 생태관광지역에서 다채로운 여름방학 과정(프로그램)이 진행되며 국립공원 야영장, 생태탐방원 예약은 국립공원 예약통합시스템( reservation.knps.or.kr )에서, 생태관광지역은 시군 및 지역별 생태관광협의체에서 신청할 수 있다.


이호중 환경부 자연보전정책관은 "여름방학을 국립공원과 생태관광지역에서 자연을 즐기면서 여유로운 재충전의 시간을 보내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 2019 여름방학 생태체험프로그램 세부자료 >


1. 국립공원(3)


① 소백산 남천야영장(충북 단양)

□ 소백산국립공원 남천야영장 ‘천연림과 함께하는 남천계곡’

(주소: 충북 단양군 영춘면 남천계곡로 381-7)

- (소개글) 7.20.~8.18. 기간 운영되며, 남천야영장을 찾는 탐방객을 대상으로 수서생물이야기, 미션형 트레킹인 에코엔티어링을 60분간 운영하는 프로그램

- (홈페이지&문의처) 국립공원예약통합시스템 http://reservation.knps.or.kr 043-420-9205


② 덕유산 덕유대야영장(전북 무주)

□ 덕유산국립공원 덕유대야영장 ‘별이 빛나는 밤에’

(주소: 전북 무주군 설천면 백련사길 2)

- (소개글) 7.20~8.17 매주 토요일 5회(7.20, 7.27, 8.3, 8.10, 8.17) 운영되며, 덕유대야영장을 찾는 탐방객을 대상으로 120분간 운영하는 별자리 체험프로그램

- (홈페이지&문의처) 국립공원예약통합시스템 http://reservation.knps.or.kr 063-320-3832


③ 한려해상 생태탐방원(경남 통영)

□ 한려해상생태탐방원 ‘만지도로 떠나는 국립공원 명품여행’

(주소: 경남 통영시 산양읍 산양일주로 1361-96)

- (소개글) 출렁다리, 몬당길, 동백나무 군락지 등이 있는 섬, 만지도를 탐험하고, 바다백리길 트레킹, 나만의 텀블러를 만들어 보는 명품 여행 프로그램

- (주변 관광지) 한산도 제승당, 동피랑, 박경림 기념관

- (홈페이지&문의처) http://eco-institute.knps.or.kr/eco/u

055-640-3414


2. 생태관광 지역(4)


④ 평창 어름치마을(강원도 평창군 마하리)

□ 평창 어름치마을 백룡동굴 탐사, 칠족령 트래킹

- (백룡동굴) 천연기념물 260호 백룡동굴은 1976년 주민에 의해 발견되어 영구미개방 동굴로 보존되었지만 2010년 생태체험학습장으로 개장되어 일반에 개방되었다. 대한민국 최초이자 유일한 탐사형 동굴인 백룡동굴은 동굴보호를 위해 1일 관람인원을 240명으로 제한한다. 백룡동굴에서는 매 회차 20명 내외의 전문가이드에 의한 해설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으며, 지역주민들이 자격증을 취득하여 가이드로 활동하고 있다.

- (칠족령 트래킹) 칠족령은 백운산 중부능선에 위치하고 있으며, 동강이 뱀처럼 구불구불하게 흘러가는 사행천을 바라보기에 가장 적합한 장소이다. 산태극수태극의 형세를 갖춘 동강의 사행천은 칠족령에서만 관찰할 수 있는 모습으로 많은 등반객들이 찾고 있는 코스이다.

- (문의처) 마하리 어름치마을생태관광협의회 033-333-6600


⑤ 영양 밤하늘 반딧불이 공원(경북 영양군 수비면)

□ 경북 영양 천체관측, 반딧불이 체험

- 반딧불이생태공원과 왕피천 유역 생태·경관보전지역 일부를 포함하여 수비면 수하리는 국제밤하늘보호협회(IDA)로부터 아시아 최초 밤하늘보호공원으로 지정되었다.

- 반딧불이생태체험마을 특구 내에 위치한 영양반딧불이천문대는 여름철 밤하늘의 별과 함께 자연에 서식하고 있는 반딧불이를 동시에 관찰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천체관측장소이다. 주간에는 태양망원경을 이용하여 흑점과 홍염을 관측할 수 있으며 야간에는 행성, 성운, 성단, 은아, 달 관측이 가능하다.

- (문의처) 생태관광수하2,3리지역발전협의회 054-682-6822


⑥ 창녕 우포늪(경남 창녕군 )

□ 창녕 우포늪 생태체험장, 따오기복원센터

- 연간 20만명 방문하는 대표 생태관광지, 우포늪 고기잡이 배타기 체험이 진행된다.

- 멸종위기 2급 따오기 복원, 따오기 및 따오기 역사관 관람과 지역생태밥상 따오기 품은 세진마을 우포한상, 야간공연 및 생태노래도 함께 불러볼수 있다.

- (문의처) (사)창녕우포늪생태관광협회 055-532-1141


⑦ 제주 동백동산‧효돈천과 하례리(제주 선흘1리, 서귀포시)

□ 시골여름방학

- 마을삼촌해설사를 통해 제주마을의 소소한 이야기를 동네 한바퀴를 돌면서 들을 수 있고, 계절에 맞는 요리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더불어 제주의 숲, 곶자왈과 람사르습지로 지정된 습지와 제주의 하천을 보면서 지역의 가치와 보존의 가치를 알아갈 수 있다. 숲에서 온전함을, 지역먹거리로 즐거움을 찾을 수 있다.

- (홈페이지&문의처) 하례리: www.ecori.kr 제주생태관광협회

064-784-4256, 동백동산: ramsar.co.kr 064-784-9446



출처: 환경부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