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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

싱크홀 특별점검, 서울 전역 18,280㎞ 공동 6,394개 발견 복구…3회차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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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가 땅꺼짐 최소화를 위해 지하 공동 특별점검을 10배 확대하고, 지하 안전관리를 강화하는 대책을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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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시 전담팀 공동조사 장비 : 차량형 GPR 3대, 핸드형 GPR 2대

 

땅꺼짐 불안 없도록 연 5천km 샅샅이…지하 공동(空洞)특별점검 10배 확대

서울시는 2014년부터 10년 동안 서울 전역 18,280㎞에 대한 공동(空洞) 전수조사를 시행했고, 6,394개의 공동을 발견해 복구했다. 지난해까지 시도(市道) 전 구간에 대한 전수조사를 2회 완료했고, 2023년부터는 3회차 전수조사에 돌입했다.

최근 10년간 공동조사 연장은 60배 확대됐고, 조사연장 1㎞당 공동발견율은 0.61개에서 0.23개로 크게 줄었다. 연 최대 57건(2016년) 발생했던 땅꺼짐은 적극적인 예방활동을 통해 점차 감소하고 있으며 올해는 22건으로 61% 감소하기도 했다.

이에 서울시는 땅꺼짐 발생을 최소화해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서울을 만들기 위해 다음과 같은 대책을 본격 추진한다.


해빙기‧우기 전후 특별점검 10배 확대, 전담인력‧장비 2배 확충…정기점검 연2천㎞로 강화

가장 먼저, 해빙기와 우기를 전후해 지반침하 우려 구간에 대해 실시하는 '특별점검'을 지금보다 10배 강화해 땅꺼짐 예방에 총력을 기울인다. 2018년부터 연평균 250㎞를 점검하던 것을 올해 500㎞로 확대한 데 이어, 내년에는 지금보다 10배 강화된 5,000㎞에 대해 특별점검한다.

시는 지반침하가 우려되는 구간 1,850㎞를 선정하고, 해당구간을 2~4회 반복 조사해 연 5,000㎞의 특별점검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별점검 대상인 '지반침하 우려구간'은 집중호우 시 침수구간, 노후 상‧하수관, 지하철역, 침하 이력이 있는 지역 등이다.

강화된 특별점검을 추진하기 위해 전담인력과 장비도 크게 확충한다. 탐사를 전담하는 시 전문인력을 3명에서 6명으로 2배 증원하고, 차량형 GPR 조사장비는 3대에서 5대로 늘린다. 이를 통해 내년부터 5개 조가 주당 100㎞를 특별점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복잡한 지하시설물의 통합‧체계적 관리 추진…통합 시스템 구축, '지반침하 위험지도' 작성

관리주체가 복잡하고 다양한 지하시설물을 통합‧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도 구축해 활용한다. 관리 사각지대에서 발생할 수 있는 땅꺼짐을 사전에 예방하고, 신속한 원인 규명도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 다양한 지하안전부서의 업무를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 '통합 지하안전관리시스템'을 1단계로 구축해 올해부터 운영하고 있다. 내년에는 시스템을 고도화해 지반침하 조사구간을 과학적으로 선정하기 위한 '지반침하 위험지도'를 2단계로 구축할 계획이다.

 

▲ 조사 수행 절차 : 공동탐지(1차탐사) > 공동확인(2차조사) > 공동복구


올해 5월 구축된 '통합 지하안전관리시스템'은 지하시설물, 지질, 지하수, 지하개발 사업 등 각종 지하 정보의 일괄 조회는 물론 공동 조사, 지하안전점검 등 업무 관리에 활용되고 있다.

내년에는 서울시 전역의 지반침하 위험지도 서비스 기능을 추가로 구축해 지반침하 위험도가 높은 구간에 대해 집중 안전점검을 통해 맞춤형 관리를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서울 전역에 지반침하 관측망을 설치하고 데이터를 수집하여 지하 안전을 과학적으로 관리하는 (가칭)'서울시 지반침하 관측망'을 2029년까지 구축해 운영할 계획도 수립하고 있다.

현장 실측을 통해 지반침하를 예측하기 위해 관측정 약 250개를 시 내에 설치하고 관측망과 관리시스템을 구축한다. 내년에 전문가 의견 수렴 및 타당성과 활용 계획을 검토하고, 2025년부터 구축을 시작해 2029년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굴착공사장 안전관리 강화…지하안전평가 이행실태 전수조사, 공공 공사장 특별 조치 시행

아울러 시는 각종 공사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지반침하 사고를 근본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굴착공사장 안전관리 강화'에도 나섰다.

우선 굴착공사장의 지하안전평가 이행여부 점검을 대폭 강화했다. 기존에 지하 10m 이상 굴착공사장에 대해 지하안전평가 이행 여부를 10개소에 한해 표본점검 하던 것을 올해부터 전수(200~300개소) 점검하는 것으로 개선해 지하 공사장의 안전관리를 강화한 것이다.

'지하안전평가'란, 건설공사 사업 전 지하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지반 및 지질현황, 지하수 변화에 의한 영향, 지반 안전성 등을 미리 조사하는 것으로 지반침하 등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실시된다.

공공 주도 공사장의 지반침하 사고예방을 위한 특별 조치도 시행하고 있다. 서울시 지하 10m 이상 모든 공공 공사장은 굴착 단계별(전‧중‧후)로 공동 조사를 시행토록 해 지반침하 사고를 예방한다.

이를 위해 공공 공사장의 계측관리용역에 단계별 공동 조사(GPR)를 포함토록 했으며, 탐사 결과 특이사항 발견 시 2차 확인 조사를 의무화하는 등 책임 규정을 강화했다.

최진석 서울시 재난안전관리실장은 “땅속의 빈 공간 공동은 지반침하를 유발하는 위험요인으로, 신속한 사전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지반침하 위험지도를 활용한 지하 공동 조사 등 사전 예방 활동을 더욱 강화해 언제 어디서나 안전한 서울의 도로를 만드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땅꺼짐 사고 최소화를 위해 지하 공동 특별점검 확대, 지하안전관리시스템 구축, 지반침하 위험지도 작성 등 다양한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시민들이 안전한 서울시 도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보다 적극적인 노력을 다할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 : 서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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