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문화

소비자원, 이미용품 리필스테이션 가격 비교

반응형

최근 친환경 소비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수도권을 중심으로 리필스테이션 매장의 수도 증가하고 있으나 이와 관련된 정보는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선택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리필스테이션 상품과 일반 상품의 가격을 비교 조사했다.

* 이미용품(샴푸, 린스, 바디워시 등), 세탁용품(세탁세제, 섬유유연제) 등을 포장 용기 없이 내용물만 판매하며, 전국에 78개 매장이 있는 것으로 추정(언론보도, ’21년 7월 기준)

■ 리필스테이션에서 판매하는 샴푸, 바디워시가 일반 매장 상품보다 40% 이상 저렴해

◇ 조사개요 ◇
(대상품목) 샴푸, 바디워시 각각 13개 상품(대형마트 등에서 판매하는 일반 상품과 동일한 리필스테이션 상품으로 선정, 동일 상품이 없거나 표본이 적은 세제, 섬유유연제 등은 제외)
(대상기업) LG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 아로마티카(리필스테이션 상품과 동일 일반 상품 판매)
(조사기간) ’21. 10. 1. ~ 10. 29.
(조사방법)
- (비교 대상) 리필스테이션 상품(현장 판매가)과 동일한 일반 상품의 일반 매장·판매 사이트 가격 (’정가‘)을 조사 및 비교
- (단위) 리필스테이션 상품은 판매 단위를 그램(g)으로, 일반 상품은 리터(L)를 사용하고 있어, 100ml를 100g과 동일하게 간주하여 가격을 비교·분석

샴푸의 경우 리필스테이션 상품의 평균 가격은 100g당 2,531원으로 일반 매장에서 판매하는 동일 상품의 정가(100g당 4,220원) 대비 평균 40.0% 저렴했으며, 최대 52.9%까지 저렴한 상품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리필스테이션에서 판매하는 바디워시의 평균 가격은 100g당 2,615원으로 일반 매장 상품의 정가(100g당 4,999원) 대비 평균 47.7% 저렴했으며, 최대 55.4%까지 저렴한 상품이 판매되고 있었다.

▲ 샴푸·바디워시 100g당 평균 가격

다만 일반 상품의 유통채널 종류나 묶음 판매와 같은 할인 요인 등은 리필스테이션 상품과 가격 차이를 줄일 수 있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으므로 가격을 중요시하는 소비자일수록 꼼꼼한 가격 비교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전용 용기 가격은 업체별로 크게 다른 것으로 나타나

리필스테이션 상품 구매 시 이물질 혼입 방지나 전용 리필 기계 사용 등을 위해 요구되는 전용 용기의 가격은 판매 업체별 최소 100원에서 최대 6,500원까지 다양했다.

* 전용 용기 : 리필스테이션 업체에서 판매하는 용기로서 주로 재활용 플라스틱, 사탕수수, 폐유리 등을 활용하여 친환경적인 방식으로 만들어져 여러 번 재사용이 가능함.

전용 용기를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업체는 조사 대상 업체 3곳 중 1곳이었는데, 전용 용기 사용을 요구하는 업체도 저렴한 가격의 용기를 함께 판매해 소비자의 가격 부담은 크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 리필스테이션 전용 용기 가격 비교

리필스테이션 상품은 가격 경쟁력과 함께 환경보호에도 보탬이 되므로 앞으로 그 시장규모가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친환경 소비를 지원하기 위해 가격 비교 등 다양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이미용품 리필스테이션 가격 비교.hwp

 

출처 : 한국소비자원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