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반려동물 안고 운전 위험성 4.7배 증가! 안전 운전 필수 에티켓

반응형

반려동물과 함께 안전 운전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반려동물 안고 운전의 위험성, 필수 안전 조치, 대중교통 이용 방법, 도로교통법 규정 및 벌칙, 안전 운전을 위한 추가 팁 등을 포함합니다.

목차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교통안전수칙 홍보 포스터
    ▲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교통안전수칙 홍보 포스터

    반려동물을 안고 운전하지 마세요.

    한국교통안전공단의 연구에 따르면, 반려동물을 안고 운전하는 경우 사고 위험성이 4.7배 높아집니다. 반려동물은 갑자기 움직이거나 짖을 수 있으며, 이는 운전자의 시야와 집중력을 방해하여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동형 케이지 또는 운반상자를 사용하세요.

    반려동물의 크기와 종류에 맞는 이동형 케이지 또는 운반상자를 사용하여 반려동물을 안전하게 운송해야 합니다. 케이지 또는 운반상자는 차량 시트에 고정하거나 트렁크에 놓아야 합니다.

    반려동물용 안전벨트를 사용하세요.

    반려동물용 안전벨트는 사고 발생 시 반려동물이 차량 내부에서 튀어나오는 것을 방지합니다. 안전벨트는 반려동물의 크기에 맞는 것을 선택하고, 올바르게 착용해야 합니다.

    반려동물을 운전석 주변에서 분리하세요.

    반려동물이 운전석 주변에 있을 경우,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하거나 조작 장치에 닿아 사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은 뒷좌석에 앉도록 하고, 안전벨트 또는 케이지로 고정해야 합니다.

    대중교통 이용 시 반려동물 운반 규정을 준수하세요.

    대중교통 이용 시 반려동물은 반드시 교통운반용 규격에 맞는 전용 운반상자에 넣어야 합니다. 운반상자는 크기와 무게 제한이 있을 수 있으므로, 사전에 이용하는 대중교통의 규정을 확인해야 합니다.

    반려동물을 안고 운전 테스트

    공단은 2024년 개인택시양수요건 교육(1월9일 ~ 2월2일)에 입과한 669명을 대상으로 공간지각능력(주차) 및 종합운전능력(주행 및 제동)평가를 실시하고 비교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 개인택시양수요건 교육: 사업용 차량 운전경력이 없더라도 개인택시 면허를 받을 수 있는 자격교육으로 5년 간 무사고 운전경력과 교통안전체험교육(평가 4회 포함) 이수 후 개인택시 양수자격 취득 과정

    그 결과, 반려동물을 안고하는 운전은 의도하지 않은 차선이탈, 시간내 과제 미수행 등 인지․반응․조작의 어려움을 발생시켜 사고 위험성을 높이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공간지각능력(주차) 및 종합운전능력(주행 및 제동) 비교 분석
    ▲ 공간지각능력(주차) 및 종합운전능력(주행 및 제동) 비교 분석

    안전 운전을 위한 추가 팁

    • 차량 내부 온도를 적절하게 유지하고, 반려동물이 탈수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장거리 운전 시에는 휴식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고, 반려동물이 밖으로 나와 움직일 수 있도록 합니다.
    • 반려동물이 차량에 익숙하도록 미리 훈련시켜줍니다.
    • 운전 중 반려동물의 상태를 주의 깊게 관찰하고, 이상징후가 보이면 즉시 정차하여 확인합니다.

    도로교통법 제39조 제5항에 따르면, 모든 차의 운전자는 영유아나 동물을 안고 운전장치를 조작하거나 운전석 주위에 물건을 싣는 등 안전에 지장을 줄 수 있는 우려가 있는 상태로 운전해서는 안 됩니다.

    이를 위반할 경우 자전거 등 손수레 2만원, 이륜차 3만원, 승용차 4만원, 승합차 5만원의 범칙금이 부과됩니다. 

    • 도로교통법 제39조제5항, 제162조제1항 및 같은법 시행령 별표8 제33호
    • 승합자동차 : 5만원, 승용자동차 : 4만원, 이륜자동차 : 3만원, 자전거 등 손수레 : 2만원

    안전 운전을 위한 책임감

    반려동물은 소중한 가족이지만, 운전 중에는 안전을 위해 반드시 안전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안전 운전을 위한 책임감을 가지고, 위험 요소를 최소화하여 반려동물과 함께 행복한 여행을 즐기세요.

     

     

    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갤럭시 S24 체험 공간, 스타벅스와 협업 ‘갤럭시 스튜디오 Pet’ 개장

    삼성전자와 스타벅스가 협업한 '갤럭시 스튜디오 Pet'에서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특별한 체험을 경험하세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강력한 AI와 카메라 기능을 활용하여 반려동물과의 특별한 순간

    webdraw.tistory.com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